UPDATED. 2024-03-29 13:41 (금)
슈틸리케 감독과 협상한 이용수 위원장의 선임 방점은?
상태바
슈틸리케 감독과 협상한 이용수 위원장의 선임 방점은?
  • 홍현석 기자
  • 승인 2014.09.05 2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청소년 지도 경험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슈틸리케 내정, 전체적인 한국 발전 가능”

[부천=스포츠Q 홍현석 기자] 이용수 대한축구협회 기술위원장이 독일 출신 울리 슈틸리케(60) 한국 축구대표팀 감독과 협상 과정과 선임에 이르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용수 위원장은 5일 부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축구대표팀 선임 공식발표 기자회견에서 “그의 높은 열정과 헌신에 큰 점수를 줬고 함께 발전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선임 배경을 밝혔다.

그는 최근 영국 런던에서 슈틸리케 감독을 만나 2시간동안 한국 축구에 대한 전반적인 이야기를 나누며 협상을 이끌었다.

이 위원장은 “슈틸리케 감독이 메이저 대회에서 성적을 내지 못했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가 한국축구에 대한 열정과 헌신으로 인해서 함께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독일 청소년 대표팀을 맡았던 경험도 한국 축구의 전체적인 발전을 희망하는 우리로서는 감독 선임에 크게 작용했다”고 말했다.

이용수 위원장은 “만약 우리가 2018 러시아월드컵 본선에 간다는 가정 하에 2018 월드컵 마지막 경기까지가 계약 조건에 포함돼 있고 본선에 진출하지 못한다면 상호 합의로 계약은 해지된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용수 위원장과 일문일답.

- 장기적인 관점으로 슈틸리케 감독을 내정했는가.

“2000년부터 2006년까지 독일 청소년 대표팀 감독을 맡았고 독일 축구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일을 했다. 그 경험을 충분히 고려를 했고 높은 점수를 줬다.”

- 큰 경기를 치러본 경험이 없는데 불안감은 없는가.

“부족한 부분이 분명히 있다. 그런 부분들은 우리 대표팀과 함께 발전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2002년 한일월드컵 때 부산에서 폴란드전을 봤는데 공을 중심으로 2,3명이 한꺼번에 압박한 것에 감명을 받았다고 했다. 한국 대표팀과 함께 새로운 좋은 기록을 만들어가기를 소망한다.”

- 한국 축구를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지에 대한 청사진은 제시했는가.

“그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 하지 못했다.”

- 그가 한국 대표팀 경기를 본 적이 있는가

“경기를 보지는 못했다. 하지만 그는 우리 대표팀에서 선수들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축구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 한국 선수들에 대한 파악은 얼마나 됐는가.

“아직 처음이기 때문에 파악은 되지 않았고 앞으로 함께 해야 될 일이라고 생각한다.”

- 코칭스태프의 구성은?

“일단 아르헨티나 출신의 이탈리아 국적을 갖고 있는 수석코치와 함께 입국할 예정이다.”

- 향후 스케줄은 어떻게 되는가.

“10월 1일부터 공식적인 국가대표팀 감독으로 일정을 소화하자고 얘기했지만 9월 8일에 오셔서 우리와 같이 의논할 예정인데 그 때 바뀔 수 있다.”

- 2018년까지 임기는 보장됐는가.

“런던에서 합의 사항 중에 하나가 계약 기간이고 2018 러시아 월드컵 한국 팀의 마지막 경기까지가 계약 조건에 포함되어 있다. 계약 해지 조건은 월드컵 본선 탈락이라고 결정했다.”

- 연봉은 대략 어느 정도 수준인가

“전체적으로 연봉에 대한 부담은 30억 정도라고 생각하고 일을 추진했다.”

toptorres@sportsq.co.kr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