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0:35 (수)
문경전통찻사발축제2017(문경도자기축제) 29일부터...문경새재 맛집·펜션·온천·문경레일바이크 등 문경 가볼만한곳 추천
상태바
문경전통찻사발축제2017(문경도자기축제) 29일부터...문경새재 맛집·펜션·온천·문경레일바이크 등 문경 가볼만한곳 추천
  • 이두영 기자
  • 승인 2017.04.22 0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 Q(큐) 이두영 기자] 5월 임시공휴일이 많아서 직장인들은 횡재한 셈이 됐습니다. 올해 5월 달력을 쳐다보면서 ‘더도 말도 덜도 말고 올해 오월만 같아라.’라고 소원을 비는 사람이 적지 않을 겁니다. 모처럼 긴 5월 황금연휴는 벼르고 별렀던 해외여행에는 최적의 기간입니다. 그러나 늘 사정은 녹록지 않지요. 그런 사람들에게 전통 문화의 향기가 풀풀 나는 국내여행지 추천을 하라면 ‘문경전통찻사발축제 2017’과 ‘보성다향대축제’을 권하고 싶습니다. 흔히 경북 문경 도자기축제와 전남 보성 녹차축제로 불리는 이런 행사는 여타의 봄 축제에 비해 전통과 내용 면에서 수준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문경전통찻사발 축제에서는 참가자들이 직접 많은 것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오는 29일부터 새달 7일까지 9일간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문경새재 오픈세트장에서 개최되는 문경전통찻사발축제와 그 외 문경 가볼만한 곳 등을 알아봅니다.

비가 오면 막걸리에 파전이 생각날 때가 많죠? 한데 문경의 여러 가마에서 구워내는 사발은 막걸리잔이 아니라 차를 마실 때 사용됐던 주발입니다. 이는 우주의 기운과 연관된, 선과 사유의 결정체로 여겨집니다. 저잣거리의 탁주잔과는 격이 다르지요.

 고려시대에는 차 마시는 일이 밥 먹는 것처럼 ‘항다반사’였습니다. 이번 축제엔 역량 있는 찻사발작가들의 우월한 작품들이 전시되고, 찻사발 제작 체험 등 다양한 문화 프로그램들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뽕짝가수나 인디밴드 공연, 먹거리 장터 등 여느 지역축제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은 거의 다 진행됩니다. 입장권은 어른 5,000원, 만7세 이상 청소년은 3,000원입니다.

 

이번 문경찻사발축제가 열리는 장소는 문경에서 가볼만한 곳 중 첫손가락에 꼽히는 문경새재오픈세트장입니다.

문경새재는 영남과 한양을 잇는 교통의 요지이며, 워낙 날던 새도 쉬어갈 정도로 높습니다. 문경새재길은 제1관문인 주흘관에서 제2관문인 조곡관을 거쳐 제3관문인 조령관까지 약 6.5km이며, 녹음 짙은 완만하고 산길을 동네 산책하듯이 걷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이처럼 넓고 편안하고 아늑한 숲길이 또 있던가요?

# 문경은 드라마 촬영 아지트?

문경새재 도립공원은 본래 KBS드라마 태조왕건 촬영지였습니다. 이곳은 드라마 대왕세종·KBS 드라마 칼과꽃·MBC드라마 불의여신정이· 밤을 걷는 선비· SBS 드라마 연개소문·마의·자명고 등 촬영지로 방송화면에 두루 비쳤습니다. 

드라마 무인시대·근초고왕·제국의아침· 장옥정 사랑에 살다·천명 조선판 도망자 이야기 등도 여기서 촬영됐습니다.

인근 문경석탄박물관과 인근 가은오픈세트장은 드라마 연개소문, 드라마 근초고왕, 드라마 최강칠우 등의 촬영 장소입니다. 가은촬영장은 불후의 명작인 드라마 가을동화 촬영지로도 유명세를 탔습니다.

그 외 문경에서 가볼만한 곳으로는 우선 문경새재를 있게 한 주흘산(1108.4m),조령산(1026m) 등 높은 산과 선유동계곡, 용추계곡 및 용추폭포 등 자연 절경이 손꼽힙니다.

#문경 맛집과 먹을거리

문경오미자, 문경 사과,문경한우는 이 지역의 청정음식을 대표하는 별미입니다. 문경 맛집은 문경 읍내와 문경새재 도립공원 내 식당가에서 찾으면 무방합니다. 

문경 맛집으로 꼽히는 여러 음식점에 가면 돌판에 돼지나 한우를 구운 약돌구이 요리나 육회비빔밥, 버섯전골,생삽결살 구이 등을 먹을 수 있습니다.

 문경새재 맛집으로 고추장양념돼지구이 등을 만드는 새재할매집, 문경새재두메산골,가고파식당,새재왕건집,탄광촌식당, 마당바위 등이 매표소 부근에 몰려 있습니다.

 문경음식은 산골음식이라 정말 맛있습니다. 건강별미가 많죠.

# 체험여행도 풍성

문경에선 다양한 체험여행 기회가 열립니다. 문경도자기전시관에서는 전통도자기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총 쏘는 재미도 있습니다.

 문경사격장에서 클레이사격, 권총 및 공기총 사격을 즐길 수 있고, (주)문경레포츠에서는 자연 속에서 서바이벌게임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또 진남교반에서 즐기는 산악오토바이, 불정자연휴양림에서 창공을 아찔하게 가르는 짚라인, 진남교반 주변의 아름다운 경치를 보며 즐기는 래프팅 등 체험거리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 외 온가족이 추억을 쌓을 수 있는 것으로 문경레일바이크(철로자전거)가 있습니다. 강줄기를 따라 자연 풍광을 감상하며 달릴 수 있는 코스가 불정역,구랑리역,문경역,가은역 등을 기점으로 다양하게 마련돼 있습니다.

# 문경 펜션은 진남교반에 몰려

진남교반은 경북팔경 중 첫손에 꼽히는 장소로, 낙동강 지류인 영강 옆에 절벽과 철로가 있는 풍경을 아우르는 명칭입니다. 

인근에 고모산성과 문경오토캠핑장이 있고, 문경펜션들이 진남역(폐역) 주변으로 10여개가 몰려 있습니다. 한편 문경온천은 유황온천으로서 수질이 꽤 좋습니다. 읍내에 큰 시설이 있습니다. 

5월 황금연휴를 그냥 흘려보내지 말고 평소 시간의 제약으로 실행하지 못했던 여행을 마음껏 즐길 수 있기를 바랍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