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9 (금)
[박영웅의 밴드포커스. 104] '로맨틱펀치 배인혁 특집 2부' 싱글 '딱 죽기 좋은 밤이네' 역대급 대중성 그리고 진정성 '히트예감'
상태바
[박영웅의 밴드포커스. 104] '로맨틱펀치 배인혁 특집 2부' 싱글 '딱 죽기 좋은 밤이네' 역대급 대중성 그리고 진정성 '히트예감'
  • 박영웅 기자
  • 승인 2017.12.04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 주> 장기 프로젝트 스폐셜 연재 기사 인디레이블탐방에서 못다 한 음악 이야기 혹은 새 앨범을 발매한 밴드들의 이야기를 가볍게 다룰 계획입니다. 간단하고 쉽게하는 앨범 이야기를 통해 밴드 음악을 편하게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박영웅의 밴드포커스는 망막박리를 이겨낸 로맨틱펀치 보컬 배인혁의 세 장의 싱글 프로젝트를 연속으로 게재할 예정입니다.  

[스포츠Q(큐) 박영웅 기자] 로맨틱펀치 보컬 배인혁의 두 번째 솔로 싱글 '딱 죽기 좋은 밤이네'가 지난 3일 발매됐다. 이번 곡은 병마를 이겨낸 배인혁 솔로 프로젝트의 정점을 찍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수준의 대중성을 보여주고 있다.

◆'딱 죽기 좋은 밤이네' 리뷰

제목부터 대중들의 시선을 끄는 파격적인 문구다. 하지만 곡은 파격적인 제목과는 달리 소프트한 사운드에 아름답기까지 한 배인혁의 목소리가 주를 이루고 있다. 배인혁은 앞서 발매한 첫 번째 솔로 싱글 '나의 밤으로 와요'에서 정통 팝 장르를 시도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사진=퀸엔터테인먼트 제공]

 

'딱 죽기 좋은 밤이네'는 이런 의지가 가장 잘 표현된 곡으로 볼 수 있다. 밴드 로맨틱펀치에서 보여주던 열정적인 록사운드가 아닌 자신이 그동안 하고 싶었던 또 다른 음악 세계가 완벽하게 담겨있다.

특히 사운드와 가사에 주목해야 한다. 건반을 비롯해 다양한 악기에서 뿜어져 나오는 각종 사운드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사운드적인 측면에서는 어쿠스틱을 중심으로 했던 직전 솔로 앨범보다 훨씬 업그레이드되고 확장된 느낌이다.

가사 역시 병마와 싸우던 배인혁은 당시의 심경을 '딱 죽기 좋은 밤이네'라는 파격적인 문구에 모두 담아냈다. 아름답지 않은 세상, 우울한 심리를 표현하는 가사는 아름답기까지 한 사운드와 결합하면서 '반전 매력'까지 살려내고 있다.

이처럼 '딱 죽기 좋은 밤이네'는 이전 작품에서 중심을 이루던 록 사운드를 벗어나 소프트한 팝 장르의 매력을 살리려고 노력한 곡이다. 이 같은 시도에 '대중적 멜로디와 감성'은 자연스럽게 따라왔고 '누가 들어도 좋은 음악'을 만들어 내는 데 성공했다. 
 
◆작업과정

'딱 죽기 좋은 밤이네'는 배인혁의 한이 서려있는 곡이다. 로맨틱펀치로 활발한 활동을 계획하던 중 갑작스러운 망막박리 증세로 3개월을 쉬어야 했고 이 기간 작업을 한 노래다. 앞을 제대로 볼 수 없는 상황에서도 투혼을 발휘하며 녹음을 한 곡으로 당시 괴로웠던 배인혁의 심경이 가사에 그대로 투영돼 있다.

 

[사진=퀸엔터테인먼트 제공]

 

◆배인혁 미니 인터뷰

-이번 미니앨범 발매 소감과 간단한 소개를 해달라

"사는 게 내 맘 같지 않은 저와 우리가 모두 공감할 수 있는 노래라고 생각합니다."

-작업과정에 대해

"올해 여름 로맨틱 펀치가 '화성에서 만나요'를 발표하고 야심 차게 활동을 하려는데 망막에 이상이 생겨서 수술받고 3개월 정도를 회복에 전념해야 했습니다. 쉬는 중에 공연도 못 하고, 녹음이나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이번 싱글의 매력과 지난 싱글과의 차이점에 관해 설명해달라

"지난달에 나온 '나의 밤으로 와요'는 장난스럽고 허세스러운 느낌의 곡입니다. 반대로 '딱 죽기 좋은 밤이네'는 담백하지만, 더 감정적이고. 인생의 전반적인 애로사항을 담아냈어요. 그래서 전작보다 스케일이 더 큰 것 같아요."

"특히 당시에 제가 아팠던 상황의 감정으로 노래를 불렀기에 더욱 애달픈 무언가가 있어요."

-지난 솔로 앨범을 사랑해준 팬들에게

"제 솔로 프로젝트로 여러분을 초대한다는 의미를 가진 '나의 밤으로 와요'를 발표했는데 다들 응원해주시고 많이들 사랑해주셔서 정말 고마울 뿐입니다. 앞으로 소박하지만 진솔한 노래들로 계속 찾아뵙겠습니다. 로맨틱 펀치 활동도 잘 해나갈 예정입니다." 
 

[사진=퀸엔터테인먼트 제공]

◆일정

배인혁은 올 한 해의 마지막 달인 12월 단독콘서트와 로맨틱펀치 공연 두 개의 일정을 잡고 있다.

"오는 12월 9일과 10일 상상마당에서 제 솔로 콘서트 '사적인 세계'가 열립니다. 그리고 12월 24일 퀸라이브홀에서 로맨틱펀치의 '로맨틱파티'[가 있습니다. 팬들과 오랜만의 소통을 하고 싶은 만큼 많이들 찾아와 주시길 바랄게요."(배인혁)

■배인혁

밴드 로맨틱펀치 보컬 배인혁은 가수와 작곡가로 활동하고 있는 인디신 최고의 싱어송라이터다. 특히 뛰어난 가창력으로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으며 얼마 전에는 '복면가왕'에 출연해 뛰어난 노래 실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더 많은 인디신, 가요계의 소식은 스폐셜 연재기사 '인디레이블탐방' 이외에도 박영웅 기자의 '밴드포커스', '밴드신SQ현장', '가요포커스', '가요초점'Q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박영웅 밴드전문 기자의 개인 이메일은 dxhero@hanmail.net 입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