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36 (금)
[SQ현장] '어느덧 31년' 차범근축구상, 올해도 새싹들에 용기를
상태바
[SQ현장] '어느덧 31년' 차범근축구상, 올해도 새싹들에 용기를
  • 김의겸 기자
  • 승인 2019.02.13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로=스포츠Q(큐) 글 김의겸·사진 주현희 기자] 해마다 한국 축구의 보물들을 발굴해 활약을 기원하는 자리인 차범근 축구상 시상식이 올해도 성료했다.

제31회 차범근 축구상 시상식이 13일 서울 종로구 AW컨벤션센터 크리스탈홀에서 열렸다. 차범근축구상위원회가 지난해 12월 선정한 꿈나무들과 지도자에게 베스트일레븐과 최우수여자선수상, 최우수지도자상을 시상했다.

대상이 사라진 대신 베스트일레븐을 선정했다. 공격수 김민성, 김건우, 미드필더 김환, 김준희, 김종현, 최형우, 수비수 조대희, 장정익, 김찬우, 강주혁, 골키퍼 윤기옥 등 총 11명이 새롭게 차범근 회장의 현역 시절 경기 장면을 형상화한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 13일 차범근 축구상 시상식 수상자들과 차범근 회장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베스트 일레븐 공격수 부문에 선정된 김건우는 “박지성, 손흥민 선수처럼 넓은 곳에서 기량을 뽐내고 싶다”는 소감을 밝혔고, 수비 부문에 이름을 올린 김찬우는 “모두에게 인정받고 한국 최고를 넘어 세계 최고의 미드필더가 되고 싶다”고 했다.

위원회는 차범근 회장을 비롯한 초·중·고 축구연맹 회장과 축구협회 유소년 담당관, 해설위원 및 기자 8인으로 구성돼 현직 유소년 지도자와 지역별 유소년 축구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공정한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했다.

29회 때부터 수상자를 기존 7명에서 13명으로 확대했다. 이제는 시상을 넘어 수상자들에게 독일 선진 축구를 경험할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수상자들 역시 '팀 차붐'의 일원으로 독일에서 열흘 남짓 현지 방식의 훈련을 경험하고 유럽 선수들과 친선 경기를 치른다.

지난해 열렸던 30회 시상식부터 순위를 매겨 대상을 주던 관행을 없앴다. 대상 수상자 1명이 아닌 '팀'을 강조하겠다는 의지다.

심사는 기량과 경기력을 우선으로 평가하고 성장의 지표가 될 스피드와 체격조건 등도 반영했다. 특이점은 공적조서의 학업성적과 지도자 추천서를 통해 성실성과 인성 측면도 고려했다는 것. 실력뿐만 아니라 인성을 갖춰야만 좋은 선수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게 위원회의 판단이다.

 

▲ 차범근 회장은 기념사를 하며 선수시절 열악했던 환경을 언급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여자최우수선수상은 김윤서의 몫이었다. 김윤서는 “성실히 또 열심히 해서 세계 최고의 선수가 될 것”이라는 각오를 다졌다. 지도자의 경우 팀 성적은 물론 오랜 시간 한국유소년 축구 발전에 묵묵히 힘써온 공헌도가 비중있게 반영됐고 김계중 이리동초 감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배성재, 장예원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한국축구 레전드 박지성의 아버지 박성종 JS파운데이션 상임이사가 수상자 학부모들을 격려하는 시간도 이어졌다. 또 박지성, 기성용, 황희찬 등 역대 수상자들은 자리에 함께하진 못했지만 영상을 통해 후배들을 응원하고 앞날을 응원했다.

차범근 회장은 기념사에서 "시상식을 할 때마다 벅차오르는 마음을 숨길 수가 없다. 축사를 준비하다보니 어린 선수들에게 어른들이 본인들의 꿈을 사랑하고 지지한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고 싶은 욕심이 생겼다"는 감회를 전했다. 선수시절 열악했던 축구 환경을 떠올리며 선배들에 대한 감사한 마음과 동시에 자신의 사명감에 대한 뭉클한 감정에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이어 "우리 민족이 축구를 잘하는 민족이라고 믿는다. 머지않은 날에 북쪽의 선수들도 지지하고 격려하고 싶다고 생각했다. 남과 북이 하나의 팀으로 월드컵에 출전할 수 있지 않을까 기원해본다. 오늘 수상자들은 역사적인 미래의 주인공이 될 선수들이다. 가슴 속의 꿈을 놓지 않고 도전하길 바란다. 사랑이 주는 힘으로 최고의 일을 해냈으면 한다"며 향후 북측의 꿈나무들에게도 '팀 차붐' 프로젝트의 기회를 제공하고 싶다는 뜻도 내비쳤다.

■ 제31회 차범근 축구상 수상자 명단

△ 베스트일레븐 =
GK = 윤기욱(서울 숭곡초/서울 오산중)
DF = 조대희(제주동초/대전 유성중) 장정익(경기 신곡초/강원 주문진중) 김찬우(경기 진건초/서울 오산중) 강주혁(서울 신정초/서울 오산중)
MF = 김환(포항제철초/포항제철중) 김준희(서울 삼선초/수원 매탄중) 김종현(인천UTD U-12/인천 광성중) 최형우(성남FC U-12/성남FC U-15)
FW = 김민성(경북 입실초/서울 오산중) 김건우(논산 동성초/울산 현대중)

△ 최우수 여자선수상 = MF 김윤서(전남 광양중앙초/포항 항도중)
△ 최우수 지도자상 = 김계중 감독(전북 이리동초)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