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1:45 (목)
여자배구 월드컵, '이다영-박정아 가세' 국가대표팀 설욕의 경기일정?
상태바
여자배구 월드컵, '이다영-박정아 가세' 국가대표팀 설욕의 경기일정?
  • 김의겸 기자
  • 승인 2019.09.09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한국 여자배구 국가대표팀이 2020 도쿄 올림픽 ‘미리보기’와 같은 2019 국제배구연맹(FIVB) 월드컵을 앞두고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경기일정 등 관전포인트를 살펴보자.

스테파노 라바리니 감독이 이끄는 세계랭킹 9위 여자배구 대표팀은 지난 1일 선수촌에 입촌했다. 오는 14~29일 일본에서 열리는 월드컵에 대비하기 위함이다. 

이번 월드컵에 나설 대표팀 명단은 라바리니 감독 부임 이후 가장 최정예라는 평가다. 에이스 김연경(엑자시바시)과 미들 블로커(센터) 양효진(현대건설), 윙 스파이커(레프트) 이재영(흥국생명)에 아포짓 스파이커(라이트) 박정아(한국도로공사)까지 가세했다. 또 주전 세터 이다영(현대건설)도 부상에서 복귀했다.

▲ 여자배구 대표팀이 14일부터 일본에서 시작되는 여자배구 월드컵에 출전한다. [사진=연합뉴스]

박정아는 지난 4월 왼 발목 뼛조각 제거 수술을 받은 후 재활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왼쪽 날개를 책임지는 김연경과 좌우 쌍포를 이룰 전망이다.

지난달 아시아여자배구선수권에서 김연경 의존도를 낮추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결국 승부처마다 세터들의 토스는 김연경을 향했다. V리그 최고 라이트 박정아가 좌우에서 균형을 맞춰줄 수 있을지, 최근 물 오른 기량을 보여주고 있는 김희진(IBK기업은행)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박정아는 “오랜만에 대표팀에 복귀하게 돼 기분 좋다”며 “유일하게 라바리니 감독님과 처음 만나기 때문에 기대 반 걱정 반이지만 팀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FIVB 발리볼네이션스리그(VNL) 폴란드전에서 복근을 다쳤던 레프트 강소휘(GS칼텍스) 역시 부상에서 돌아와 대표팀에 힘을 보탠다.

그는 “부상으로 조금 힘들었는데 다시 대표팀에 들어가게 돼 기쁘다”면서 “감독님과 언니들에게 많이 배우고 경기를 뛰든 안 뛰든 제 몫을 해내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올림픽을 1년여 앞두고 열리는 이번 월드컵에는 남녀 각 12개 팀이 참가해 모든 참가국과 한 번씩 맞붙는 싱글라운드로빈 방식으로 치러진다. 각각 총 11경기를 치른다.

대륙별로 FIVB랭킹이 높은 2개 팀이 출전하며 개최국 일본과 지난 2018 세계남녀배구선수권대회 우승팀 세르비아(여자)가 자동으로 진출 자격을 확보했다. 세계랭킹 포인트가 걸려있어 도쿄 올림픽 다음 대회인 2024 파리 올림픽에 영향을 준다.

 ▲ 여자배구 대표팀이 일본, 러시아에 설욕할 기회를 얻었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한국은 아시아여자배구선수권 4강에서 뼈아픈 패배를 안겼던 일본, 올림픽 대륙간(세계)예선 최종전에서 다 잡은 승리를 놓쳤던 러시아와 리턴매치를 벌이게 돼 설욕을 노린다.

14일 오후 3시 중국전을 시작으로 여정을 시작한다. 가장 이목이 집중될 한국 일본 양 팀의 ‘한일전’은 16일 오후 7시 20분 요코하마 아레나에서 열린다.

라바리니호는 지난 6월 충남 보령에서 열린 VNL 5주차 경기에서 23점을 뽑은 김연경을 앞세워 일본을 3-0 완파했다. 하지만 지난달 아시아선수권에선 20세 이하(U-20) 선수들이 주축이 된 일본에 충격적인 1-3 패배를 당했다. 이번에는 일본의 안방에서 1진급이 나서기 때문에 물러설 수 없는 진검승부가 예상된다.

러시아와는 18일 오후 12시 30분 맞붙는다. 이후 24일 오전 11시 지난해 세계선수권 챔피언 세르비아, 29일 같은 시간 미국과 붙는 등 경기일정이 이어진다.

■ 여자배구 대표팀 월드컵 소집 명단(14명)
△ 세터(2명) = 이다영(현대건설) 염혜선(KGC인삼공사)
△ 센터(3명) = 양효진(현대건설) 김수지(IBK기업은행) 박은진(KGC인삼공사) 
△ 레프트(4명) = 김연경(엑자시바시) 이소영 강소휘(이상 GS칼텍스) 이재영(흥국생명)
△ 라이트(3명) = 박정아 하혜진(이상 한국도로공사) 김희진(IBK기업은행) 
△ 리베로(2명) = 김해란(흥국생명) 오지영(KGC인삼공사)

■ 여자배구 월드컵 한국 경기일정(한국시간, @일본)
△ 14일 오후 3시 vs 중국
△ 15일 오후 3시 vs 도미니카 공화국
△ 16일 오후 7시 20분 vs 일본
△ 18일 오후 12시 30분 vs 러시아
△ 19일 오후 3시 vs 카메룬
△ 22일 오전 11시 vs 아르헨티나
△ 23일 오전 11시 vs 네덜란드
△ 24일 오전 11시 vs 세르비아
△ 27일 오전 11시 vs 케냐
△ 28일 오전 11시 vs 브라질
△ 29일 오전 11시 vs 미국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