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6:33 (화)
이제부터는 승용차를 캠핑카로 개조해도 합법
상태바
이제부터는 승용차를 캠핑카로 개조해도 합법
  • 이두영 기자
  • 승인 2020.01.02 0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 이두영 기자] 여행을 즐기는 사람에게 자동차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도구다. 자동차와 관련해서 2020년에 바뀌는 제도에 관해 간략하게 정리해 봤다.

캠핑카로 개조할 수 있는 차량 종류가 현재는 승합차에 한정되지만, 2월부터는 승용차도 해당된다. 개조 후 변경신고만 하면 된다.

소나타,K5,그랜저,팰리세이드,렉스턴,모하비 등 중소형 승용차 및 SUV는 물론 스파크,모닝 같은 경차까지 캠핑카로 튜닝 할 수 있다. 화물차도 캠핑용 차량으로 튜닝할 수 있다.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캠핑의 즐거움을 알린 JTBC '캠핑클럽' 방송 화면.
아름다운 풍경 속에서 캠핑의 즐거움을 알린 JTBC '캠핑클럽' 방송 화면.

 

10년 넘은 자동차를 폐차하고 승용차를 구입하면 개별소비세(개소세) 70%를 깎아준다. 미세먼지,질소산화물 등 배기가스로 인한 공기오염을 줄이기 위한 조치다.

폐차 시점 1개월 전부터 폐차 후 1개월이 지나기 전에 구입하면 최대 100만원까지 깎아준다. 단, 디젤차량을 구입하면 감면혜택을 못 받는다.

7월부터는 전기차(EV),하이브리드차량(HEV),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량(PHEV) 등 전기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차량에는 경고음 발생장치(AVAS, Acoustic Vehicle Alert System)를 반드시 달아야 한다. 보행자 안전을 위한 조치다.

전기차 정부 보조금은 이달부터 최대 900만원에서 800만원으로 줄고 전기차용 개인 완속충전기 보조금은 폐지된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관련기사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