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41 (금)
일본 국민 '60% 취소' 의견, 도쿄올림픽 어디로?
상태바
일본 국민 '60% 취소' 의견, 도쿄올림픽 어디로?
  • 안호근 기자
  • 승인 2021.05.10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안호근 기자] 4년하고도 1년을 더 기다린 도쿄올림픽 개막이 두 달 반 가량 앞으로 다가왔다. 그러나 이전과는 분위기가 많이 다르다. 일본과 국제올림픽위원회(IOC)를 제외하고는 누구도 대회 강행에 긍정적이지 않다.

심지어 일본 국민들의 반응도 냉담하기만 하다. 10일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지난 7~9일 자체적으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59%가 대회를 취소해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 

무관중으로 치르자는 의견은 23%, 관람객 수를 제한하자는 이들은 16%였다. 정부의 강행 의지와 달리 자국민들마저 올림픽 취소로 인한 재정적 손실보다는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뜻을 나타낸 것이다.

일본 내에서도 올림픽 강행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들끓고 있다.  사진은 일본 도쿄만에 설치된 올림픽 조형물. [사진=AFP/연합뉴스]

 

일본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대회를 1년 미루며 3조 원 가량 손실을 봤다. 이마저도 치르지 않는다면 그 손실은 천문학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어떻게든 강행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상황이 여의치 않다. 최근 확산세가 급속도로 가파라졌다. 이날만 하더라도 6500여 명이 늘었다. 최근엔 도쿄 등 4개 지역 긴급사태를 이달 말|까지 연장하기도 했다. 일본 정부에 대한 불신도 날로 커져가고 있다. 코로나19 대응에 대해서도 부정적 평가가 68%에 달했다.

스가 요시히데 내각의 지지율도 지난달보다 4% 떨어진 43%로 집계됐다. 이날 중·참의원(국회 하·상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한 스가 총리는 취소 가능성에 대해 일축했다.

야마노이 가즈노리 입헌민주당 의원이 국민 안전보다 올림픽을 우선적으로 생각한다고 지적하자 스가 총리는 “올림픽을 우선으로 일을 한 적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스가 총리가 10일 중·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우선은 현재의 감염 확산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며 “IOC가 이미 개최를 결정했고 각국에서도 이를 확인했다”고 대회 진행을 위한 감염예방과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IOC를 통해 화이자 백신을 각국 선수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하게 된 점을 내세우면서 대회 취소 등에 대해선 명확히 답변하지 않았다. 국민 안전보다 올림픽 개최를 우선으로 하지 않는다는 입장만 되풀이했다. 일본 내 부정적 여론이 커질 수밖에 없는 행보다. 

그러나 일본 국민들이 모든 면에서 부정적인 것은 아니었다. 일본은 후쿠시마 제1원전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거른 뒤 해양 방출하겠다고 말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감염 올림픽’에 대한 우려로 가려졌지만 이전까지는 ‘방사능 올림픽’이 될 것이라는 견해가 많았다. 그럼에도 일본 국민들은 이번 만큼은 정부의 손을 들어줬다. 긍정적 평가가 51%로, 부정적 평가(40%)보다 많았다.

1년을 미뤘음에도 대회 준비 과정부터 여러모로 많은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