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9-24 17:16 (금)
2021 여름 음원차트, 강세 보이는 '여풍' [Q차트]
상태바
2021 여름 음원차트, 강세 보이는 '여풍' [Q차트]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1.06.23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6월 들어 멜론을 비롯해 벅스, 지니 등 국내 주요 음원 사이트에서 여성 아티스트의 강세가 돋보인다. 23일 기준 국내 최대 음원 사이트 멜론 24히츠 차트 톱 10 가운데, 남성 가수는 방탄소년단, 저스틴 비버에 불과하다.

데뷔 8개월차 신인 걸그룹 에스파의 '넥스트 레벨(Next Level)'은 지난 21일 오후 8시 멜론 '24히츠(Hits)' 차트에서 정상을 차지한 후, 23일 오후 12시 기준 현재까지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지난달 21일 발매 이후 줄곧 정상을 지키던 방탄소년단(BTS) '버터'를 제친 기록이다.

멜론 '24히츠' 차트는 24시간 누적 단위로 이용량을 집계해 순위를 내고, 한 이용자가 24시간당 1회를 들은 것만 스트리밍 집계에 반영하기 때문에, 거대한 팬덤을 가진 아이돌도 최상위권에 진입하기 쉽지 않다.

특히 지난해 7월 멜론 차트 개편 이후 발매된 걸그룹 곡이 24히츠 차트 1위를 차지한 것은 에스파가 최초다. 에스파는 지난달 17일 신곡 발매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왔으며, 결국 신인 걸그룹으로는 이례적으로 1위까지 달성하며 롱런 인기를 입증했다.

 

[사진=스포츠Q(큐) DB]
[사진=스포츠Q(큐) DB]

 

# '음원 강자'의 귀환, 롱런 이어나가는 헤이즈·오마이걸

지난달 20일 발매된 헤이즈의 ‘헤픈 우연’은 주요 음원 차트에서 최상위권을 유지하며 롱런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헤이즈가 가수 싸이가 이끄는 피네이션과 손을 잡은 후 처음으로 발매한 앨범의 타이틀곡인 ‘헤픈 우연’은 리듬감이 돋보이는 멜로디 라인과 헤이즈의 애절한 목소리가 어우러진 곡이다. 뮤직비디오에는 배우 송중기가 출연해 컴백에 힘을 실은 바 있다.

지난달 10일 발매된 그룹 오마이걸의 '던 던 댄스(Dun Dun Dance)' 역시 발매 이후 꾸준히 최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던 던 댄스'는 발매 직후 국내 주요 음원 차트 정상을 시작으로 28일 오전 10시 기준 멜론 24히츠 차트에서 2위를 기록했으며, 이와 함께 '살짝 설렜어(Nonstop)', '돌핀(Dolphin)' 역시 발매 1년이 넘도록 여전히 강세를 보이며 차트 신흥 강자의 면모를 입증했다.

 

[사진=멜론 제공]
[사진=멜론 제공]

 

# 올여름 '서머 퀸'은 누구? 브레이브걸스·트와이스

올초 시원한 여름 느낌의 곡 '롤린(Rollin')', '운전만해' 역주행 이후 대세 걸그룹으로 떠오른 브레이브걸스는 신곡 '치맛바람'으로 역주행이 아닌 '정주행' 행보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17일 발매된 '치맛바람'은 발매 다음날인 18일 멜론 24히츠 4위에 올랐으며, 벅스 실시간 차트에서는 '치맛바람' 외에도 수록곡 '풀 파티'(Pool Party), '나 혼자 여름'(Summer by myself), '피버'(FEVER)까지 1~4위 '줄세우기'를 기록하며 거대한 팬덤 형성을 확인시켰다. '롤린', '운전만해' 역시 3월 역주행 이후 꾸준히 차트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2018년 7월 '댄스 더 나이트 어웨이(Dance The Night Away)'와 2020년 6월 '모어 앤드 모어(MORE & MORE)에 이어 여름에 발매하는 신곡 '알콜-프리(Alcohol-Free)'로 돌아온 트와이스도 흥행 공식을 입증하며 차트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지난 9일 발매된 '알콜-프리'는 잔잔한 밤바다를 연상케 하는 로맨틱한 여름 노래로, 보사노바에 힙합을 결합해 트와이스만의 색깔로 표현했고 가사에는 사랑에 빠지는 마법 같은 순간을 담았다.

이외에도 지난해 9월 데뷔한 신예 스테이씨(STAYC)의 신곡 '에이셉(ASAP)', 3월 발매와 동시에 차트 최상위권에 진입해 여전히 상위권에 자리한 아이유의 라일락. 셀러브리티(Celebrity), 지난달 31일 공개된 그룹 레드벨벳의 멤버 조이의 리메이크곡 '안녕(Hello)', '놀면 뭐하니'에서 리메이크되며 관심을 모은 라붐의 '상상더하기' 등이 음원 차트에서 '콘크리트 구간'을 형성하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