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7:30 (목)
'결국 무관중' 썰렁한 도쿄올림픽, 한일전 동등하게 치른다
상태바
'결국 무관중' 썰렁한 도쿄올림픽, 한일전 동등하게 치른다
  • 안호근 기자
  • 승인 2021.07.09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안호근 기자] 정상적인 올림픽 개최를 위한 일본의 의지가 꺾였다. 델타 변이 등으로 인해 급격히 늘어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수로 인해 더 이상은 고집을 피울 수 없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8일 오후 2020 도쿄올림픽 관중 수용 문제를 재논의하는 올림픽 관련 5자 회의에 이어 관계 지자체와의 협의회를 잇따라 열어 도쿄도(都), 사이타마·가나가와·지바현(縣) 등 수도권 1도·3현에서 예정된 모든 경기를 무관중으로 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당초 수용 정원 50%, 최대 1만 명까지 자국민의 경기장 입장을 허용하겠다는 뜻을 철회한 것.

하시모토 세이코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회장(왼쪽)이 8일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 등과 함께 5자 회의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로 인해 1년 미뤄 열리게 된 도쿄올림픽. 자국에서마저 취소 여론이 적지 않았으나 더 이상 재정 손실을 감당하기 어려웠던 일본은 대회를 강행키로 했다.

그러나 일본 내 확진자 증가세가 심상치 않았다. 8일 일본 전역에서 2243명이 추가 확진됐는데, 지난 일주일 평균 확진자는 663명으로 1주 전과 비교하면 26.9%나 늘어난 수치다.

일본 정부는 도쿄 지역에 올림픽 기간을 포함하는 오는 12일부터 내달 22일까지 4번째 긴급사태를 발효하기로 했다. 올림픽은 오는 23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진행되는데 관중 수용 방침에도 변화가 생길 수밖에 없었다.

도쿄올림픽은 도쿄 등 수도권 4개 지역을 비롯한 9개 도도현(광역자치단체) 42개 경기장에서 열리고 대부분 경기장은 수도권 4개 지역에 집중돼 있다. 가나가와(322명), 지바(200명), 사이타마(155명)현 등 수도권 3개 광역지역의 이날 신규 확진자는 677명으로 도쿄를 포함한 수도권 4개 지역(1573명)이 전체의 70%를 차지할 만큼 문제가 심각한 상황.

결국 올림픽 관련 5자는 이날 도쿄의 긴급사태 선포 결정에 따른 후속 대책을 논의해 수도권 경기장의 무관중 운영을 결정했다. 추가적인 재정 손실이 불가피했지만 더 이상은 고집을 피울 수 없었다.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주 경기장인 일본 국립경기장 관중석 전경. 사진과 같이 관중이 텅 빈 채로 대회를 치르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미야기, 후쿠시마, 이바라키, 시즈오카 현 등 4개 지역에선 수용 정원의 50% 범위에서 최대 1만 명까지 입장을 허용하기로 했으나 이 또한 예정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일본 정부는 지난 3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등과 협의해 해외 관중을 받지 않기로 했다. 그러면서도 경기장 당 정원의 50% 범위에서 최대 1만 명까지 국내 관중 입장을 허용키로 했다. 

일본과 상대해야 할 팀 입장에선 부담될 수밖에 없었다. 일방적인 관중 응원에 맞서 경기를 치러야 했기 때문이다. 여자 배구, 여자 핸드볼 등은 조별리그부터 한일전이 예정돼 있어 부담이 컸다. 야구와 축구 등도 중요한 길목에서 일본을 만날 가능성이 적지 않았다.

그러나 관중 입장 허용이 무산되며 일본을 상대해야 하는 선수들 입장에선 한층 부담을 내려놓을 수 있게 됐다.

더구나 그동안 스포츠 행사 때마다 자주 붉어져왔던 욱일기 논란도 자연스레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일본 일부 관중들은 주요 스포츠 대회 때마다 제국주의를 상징하는 욱일기를 들고 와 논란을 일으켰는데, 이에 대한 단호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공분을 샀다. 그러나 이번에 이런 우려도 할 필요가 없어졌다.

일본 입장에선 아쉬울 수밖에 없다. 1964년 이후 57년 만에 다시 안방에서 개최하는 하계올림픽에서 금메달 30개 이상을 수확해 종합 3위에 오르겠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그러나 홈 관중 어드밴티지가 사라졌고 목표 또한 하향 조정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