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54 (금)
[한국 온두라스] 김학범호 빅픽처, 이보다 완벽한 설욕이 있나
상태바
[한국 온두라스] 김학범호 빅픽처, 이보다 완벽한 설욕이 있나
  • 김의겸 기자
  • 승인 2021.07.28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완벽한 설욕이었다. 체력 안배와 자신감 충전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으면서 조별순위 선두로 8강 대진표에 합류했다.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올림픽 축구 국가대표팀은 28일 일본 요코하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온두라스와 2020 도쿄 올림픽 축구 남자 조별리그 B조 3차전에서 6-0 대승을 챙겼다.

뉴질랜드에 0-1로 지면서 출발한 한국은 루마니아를 4-0 대파한 데 이어 2경기 연속 대량득점 완승을 거두며 조 1위(2승 1패·골득실 +9)로 토너먼트에 진출했다. 같은 날 오후 8시 30분 예정된 A조 최종전 결과에 따라 8강 상대가 결정된다. 그룹 스테이지를 1위로 통과하면서 31일 예정된 8강전도 이동 없이 요코하마에서 치르는 이점도 따냈다.

김학범 감독은 지난 2경기 선발에서 배제됐던 풀백 김진야(FC서울)를 왼쪽 윙어, 중앙 미드필더 김진규(부산 아이파크)를 원두재(울산 현대) 파트너로 중원에 세우는 파격 로테이션을 가동했다.

[사진=연합뉴스]
황의조(등번호 16)가 올림픽 출전 3경기 만에 해트트릭을 폭발시켰다. [사진=연합뉴스]

골키퍼 송범근(전북 현대)을 필두로 포백은 루마니아전과 동일하게 강윤성(제주 유나이티드)-박지수(김천 상무)-정태욱(대구FC)-설영우(울산)로 구성했다. 하지만 미드필더와 공격진에는 많은 변화를 줬다. 이강인(발렌시아), 이동경(울산), 엄원상(광주FC)이 벤치를 지키는 대신 김진야-권창훈(수원 삼성)-이동준(울산)으로 2선을 꾸려 최전방의 황의조(지롱댕 보르도)를 지원하게 했다.

김학범 감독이 꺼낸 선발 카드는 적중했다. 데뷔 초 윙어로 뛰었던 김진야는 빠른 발을 앞세워 역습에 앞장섰고, 레프트백 강윤성과 활발하게 자리를 바꿔가며 측면 공격을 이끌었다. 김진규는 황의조의 추가골을 간접적으로 돕는 등 과감한 전진패스로 공격전개 능력을 뽐냈다.

충분한 휴식 후 선발 출전한 인원이 많았던 만큼 전방에서 강한 압박을 시도했고, 시종일관 경기를 주도한 끝에 운까지 따랐다. 전반 20분도 되기 전 페널티킥을 2개나 얻어 황의조와 원두재가 득점했다. 김진규의 날카로운 크로스에 이은 세컨드 볼 찬스를 놓치지 않고 황의조가 멀티골을 기록하며 전반을 3-0으로 마쳤다.

특히 우측 윙어 이동준은 날카로운 돌파로 첫 번째 페널티킥을 얻어내더니 전반 39분 저돌적인 압박으로 상대 퇴장도 유도했다. 불과 45분 만에 상대 우측면을 완전히 파괴한 뒤 엄원상에게 바통을 넘겼다.

와일드카드 황의조는 동료들과 호흡이 완벽하지 않은 탓에 1, 2차전 고립되는 장면이 많았는데, 이날 가장 좋은 경기력을 보여줬다. 대회 마수걸이 골을 넣고 포효했다. 후반 페널티킥으로 한 골 더 추가하며 해트트릭을 완성했다. 후반 11분까지 56분만 소화하고 추후 일정을 위해 피치를 빠져나왔다.

[사진=연합뉴스]
중원의 핵 원두재(등번호 15)도 페널티킥으로 골맛을 봤다. [사진=연합뉴스]
김진야는 주 포지션 풀백이 아닌 윙어로 이번 대회 처음 선발 출전해 팀 5번째 골을 넣는 등 맹활약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야는 주 포지션 풀백이 아닌 윙어로 이번 대회 처음 선발 출전해 팀 5번째 골을 넣는 등 맹활약했다. [사진=연합뉴스]

두 번째 페널티킥 키커로 원두재를 낙점한 일 역시 자신감을 불어넣기 위함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중원의 핵 원두재는 1, 2차전 몸이 무거웠고, 평소와 달리 잔실수가 많았다. 1~3차전 모두 선발로 뛴 강윤성을 일찌감치 불러들이고 센터백 김재우(대구)를 투입해 스리백으로 전환하는 실험도 병행할 만큼 압도적인 경기를 펼쳤다.

후반 교체카드를 모두 활용하며 체력을 안배했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흘러보내며 8강전에 대비했다. 김진야, 이강인(발렌시아)이 득점을 보태 5-0으로 승리했다.

김학범호는 우승을 목표로 한다. 메달을 목에 걸기까지 사흘 간격으로 총 6경기나 치러야 하는 만큼 그동안 체력을 끌어올리는 데 집중했다.

김학범 감독은 본선 대비 소집훈련에서 고강도 체력훈련을 진행하고, 다양한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는 유티리티 중심으로 22인 최종엔트리를 꾸렸다. 2차전까진 몸이 무거워 보였던 선수들은 3차전 때는 활동량에서 상대를 압도했다. 길게 보고 선발명단에 꾸준히 변화를 주고, 교체카드 5장을 모두 활용해 전 선수단 몸 상태를 서서히 끌어올렸다. 무엇보다 구성원 모두가 자신감을 얻은 게 가장 큰 수확이다.

특히 온두라스는 지난 2016년 리우 올림픽 8강전에서 한국에 패배를 안긴 상대다. 당시 한국이 경기를 주도하고도 기회를 살리지 못했고, 역습 한 방에 실점한 뒤 노골적으로 시간을 지연하는 이른바 '침대축구' 희생양이 되고 말았다. 이제는 세계적인 스타가 된 손흥민(토트넘 홋스퍼)이 패배 뒤 펑펑 울던 장면은 아직도 회자된다.

하고 싶은 건 다 하고, 얻을 건 모두 얻어낸 완벽한 복수였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