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53 (목)
'20돌' WCG, 발자취 담은 인포그래픽 공개
상태바
'20돌' WCG, 발자취 담은 인포그래픽 공개
  • 안호근 기자
  • 승인 2021.08.17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안호근 기자] 스마일게이트 월드사이버게임즈(WCG)가 20주년 맞이 그간의 역사를 되짚는다.

서태건 대표의 WCG는 17일 “출범 20주년을 맞아 그간의 대기록을 담은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WCG는 2001년 세계 최초 국가대항 e스포츠 대회로 출범한 이후 e스포츠 역사의 한 축을 세우며 매년 전세계의 게임 및 e스포츠 팬들에게 감동을 선사해 왔다. 2019년에는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글로벌 e스포츠 페스티벌’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보이며 새롭고 다양한 도전을 통해 더욱 진화한 모습으로 재탄생했다.

[사진=스마일게이트 제공]

 

WCG는 출범 20주년을 맞아 그간 축적해온 e스포츠의 역사나 다름 없는 대기록들을 인포그래픽 형태로 공개했다.

지난 20년간 WCG는 한국, 미국, 중국, 이탈리아, 독일 등 6개 국가 13개 도시에서 개최됐다. 지금까지 대회에서 가장 많은 메달을 획득한 국가는 대한민국으로 e스포츠 종주국으로서 위엄을 드러내고 있다. 워크래프트 종목의 장재호, 리샤오펑, FIFA의 다니엘 쉘하스는 가장 많은 메달을 획득한 선수로 이름을 올렸다.

WCG에 참가했던 역대 최연소 선수도 공개됐다. 최연소 선수는 WCG 2005 싱가포르 대회에 FIFA 종목에서 이란 대표로 참여한 아민 골남 선수로 무려 만 3세다. 

20년간 개최된 대회인 만큼 WCG에는 총 76개 다양한 종목들이 채택돼 왔다. 가장 많이 채택되었던 종목은 스타크래프트, 피파, 워크래프트 시리즈다. 이외에도 리그오브레전드, 카운터 스트라이크 등 전세계인이 즐겨 보는 e스포츠 종목들도 WCG 공식 종목으로 인기를 끌었다.

WCG의 20년 역사에서 규모에 대한 숫자를 보면 더욱 두드러지는 성과를 엿볼 수 있다.

2008년 WCG는 ‘단일 이스포츠 대회 최대 선수 참가(150만 명)’를 기록하며 기네스북에 등재되었다. 2019년 개최된 WCG 2019 Xi’an 대회에서는 111개국 선수들이 참가하기도 했으며 지금까지 대회 누적 상금은 590만 달러 (67억 원)에 달한다.

서태건 WCG 대표는 “WCG는 20년간 e스포츠의 역사를 함께하며 중요한 축을 일궈 왔다. 이번 20주년 인포그래픽을 준비하며 WCG가 남긴 기록과 성과들의 의미에 대해 다시 한번 돌아볼 수 있었다”며 “지금까지의 역사와 경험을 자양분 삼아, e스포츠 역사의 한 축을 넘어 e스포츠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대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WCG에서 가장 사랑 받는 스타 선수 중 하나인 워크래프트 장재호 선수는 “WCG의 2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 저의 프로게이머 인생에 있어서 WCG대회는 오랜 인연으로 많은 경험을 쌓게 해준 고마운 존재”라며 “명실상부한 대회로써 앞으로도 계속해서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으며 세계 최대 e스포츠 축제로 위상을 굳히길 바란다”고 전했다.

WCG 및 20주년 인포그래픽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WCG 공식 홈페이지, 공식 유튜브 채널,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