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9 (금)
[박영웅의 밴드포커스] (123) 인디신 대표 여성보컬 이나래의 음악세계는 현재 진행형
상태바
[박영웅의 밴드포커스] (123) 인디신 대표 여성보컬 이나래의 음악세계는 현재 진행형
  • 박영웅 기자
  • 승인 2021.10.29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디레이블탐방'과 함꼐 100회 이상 이어진 인디신 대표 장기 연재 기사 ‘박영웅 기자의 밴드 포커스’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수년간 인디신 전문 취재를 통해 다져진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앨범 리뷰 및 밴드들의 음악 이야기를 다룰 계획입니다. 간단하고 쉽게 풀어내는 리뷰와 음악 이야기를 통해 국내 밴드 음악을 편하게 이해하며 즐기시길 바랍니다. <편집자 주>

[스포츠Q(큐) 박영웅 기자] 인디신을 대표하는 여성 보컬 이나래가 지난 14일 새 싱글 '우리의 밤은 이렇게(Summers)'를 발매했다. 특히 이번 앨범은 특유의 감성 보이스로 자신만의 발라드 장르를 만들어가고 있는 이나래의 음악세계를 잘 보여주고 있는 작품이다.

[사진=칠리뮤직코리아 제공]
[사진=칠리뮤직코리아 제공]

 

◆이나래의 감성보이스를 제대로 느끼다

'우리의 밤은 이렇게(Summers)'는 이나래가 그동안 해왔던 발라드 장르의 스타일의 연장 선상에 놓인 작품이다. 감성 짙은 목소리와 차분한 사운드를 통해 이나래는 누구나 쉽게 받아드릴 수 있는 곡 분위기를 완성했다. 특히 많은 악기의 활용을 줄이고 건반 중심의 단순한 사운드를 활용하면서 이나래 보이스의 매력을 더욱더 살려내는 모습이다.

이번 곡은 영화 같은 순간을 담아내는 ‘Our Cinema’ 시리즈의 마지막 3번째 이야기로 이나래는 단순함 속에서 자신의 감정 그리고 음악적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 느낌이다. 시리즈 앨범을 마무리하는 이나래가 앞으로 뮤지션과 프로듀서로서 어떤 음악들을 보여줄지, 기대감이 쏠리고 있다.

[사진=칠리뮤직코리아 제공]
[사진=칠리뮤직코리아 제공]

 

◆이나래 직격 인터뷰

-최근 근황을 말해달라

"안녕하세요. 요즘, 저는 직접 기획한 프로그램인 네이버 NOW.(나우)의 '우리 오래 가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순수 음악 활동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어서 꽤 신나게 하고 있어요. 그리고 얼마 전 새로운 싱글 ‘우리의 밤은 이렇게 (Summers)’를 발매했습니다,"

-이번 새 앨범 '우리의 밤은 이렇게' 전반적인 소개와 작업 과정을 설명하면?

"‘Our Cinema’라고 이름을 붙인 연작 시리즈의 세 번째 곡이자, 프로젝트의 마지막 장면을 장식해 준 곡입니다. 우리 각자에게 영화 같았던 순간들을 문득 떠올릴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잔잔하면서도 조금은 재지한 발라드곡인데, 요즘 날씨와도 꽤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이 곡을 작업하던 때는 올해 몹시 더운 여름날들이었는데요, 피아노 앞에 앉은 순간, 마치 이미 존재하던 곡인 것처럼 가사와 멜로디가 단숨에 쓰였어요."

-이나래라는 뮤지션의 매력이라면 발라드, 블루스, 팝 어디에도 잘 어울리는 깊이 있는 보이스 같다. 본인의 음색에 대해 이야기를 해준다면?

"누구나 편하게 들을 수 있다는 것? 소름이 끼치도록 엄청난 파워나 화려한 기교는 없지만 제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들을, 그에 맞는 목소리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는 만족하고 있어요. 제 목소리가 다른 아티스트들의 음악과도 잘 어우러질지도 꽤 궁금해서, 제 음악 작업 이외에도 타 아티스트의 곡에 피처링으로 참여한다던가 듀엣 작업 같은 콜라보를 더 다양하게 해보고 싶어요."

[사진=칠리뮤직코리아 제공]
[사진=칠리뮤직코리아 제공]

 

-차분한 느낌의 곡들이 많은데 빠른 곡이라든지 새로운 음악적 변신을 준비할 계획은 없는지?

"정말 정말 해보고 싶어요! 저는 사실 그루비하면서도 템포 있는 곡들을 좋아하거든요. 최근에는 에스파의 신곡 ‘savage’ 의 뮤직비디오도 몇 번이나 돌려봤답니다. 너무 제 스타일입니다. 지금까지의 음악과 조금 다른 노래들을 들려드리면 평소에 제 음악을 들어주시는 분들이 너무 의아해하시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조금은 주저하는 마음도 있었는데요. 더 늦기 전에 꼭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

-미니앨범 후 대부분 싱글인데 정규나 미니앨범 발매 계획은 없는지?

"제 안에 좀 더 다양한 이야기들이 쌓일 수 있도록 기다리는 중이에요. 내년에는 꼭 미니앨범으로 찾아뵐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향후 큰 계획이 있다면?

"당장은 11월에 있을 노들섬 기획 공연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날이 조금 더 추워지면 따뜻한 공간에서 따뜻한 음악들로 채운 시간을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공연장에서도 자주 만나 뵙고 싶어요."

-팬들에게 한마디

"날이 추워지는데 건강 조심하시고, 꼭 모두 가까이에서 보고 싶어요! 신곡 ‘우리의 밤은 이렇게 (Summers)’ 도 많이 사랑해 주세요."

[사진=칠리뮤직코리아 제공]
[사진=칠리뮤직코리아 제공]

 

◆이나래 소개

제25회 유재하 음악 경연 대회에서 입상하여 데뷔 전부터 주목받은 이나래는 지난 2013년 'Raining In Amsterdam'으로 정식 데뷔했다. 애절하고 차분한 보이스와 곡들로 인디신내에서 손꼽히는 여성 보컬로 자리했다. 특히 다양한 곡들을 직접 프로듀싱하면서 싱어송라이터로서의 역량 또한 보여주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