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1:45 (목)
농심, 비건 레스토랑 연다 "식품업계 최초"
상태바
농심, 비건 레스토랑 연다 "식품업계 최초"
  • 김의겸 기자
  • 승인 2021.12.15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농심이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100% 식물성 재료로 만든 음식만 제공하는 비건 레스토랑 운영에 나선다.

농심은 15일 "자사 대체육 브랜드 이름을 딴 ‘베지가든 레스토랑’을 내년 4월 잠실 롯데월드몰에 오픈할 예정"이라며 "농심이 그간 베지가든 제품을 만들며 쌓아온 노하우를 활용, 전문 셰프와 함께 개발한 메뉴를 선보일 계획이다. 베지가든 대체육은 농심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HMMA(High Moisture Meat Analogue, 고수분 대체육 제조기술)' 공법으로 실제 고기와 유사한 맛과 식감은 물론, 고기 특유의 육즙까지 그대로 구현해낸 것이 특징"이라고 밝혔다.

농심은 "특히 베지가든은 대체육과 조리냉동식품, 즉석 편의식, 소스, 양념, 치즈 등 국내 비건 브랜드 중 가장 폭넓은 제품군을 자랑한다. 이를 활용해 개발한 애피타이저와 플래터, 버거, 스테이크, 파스타, 사이드메뉴, 디저트 등 총 20여 메뉴를 새롭게 선보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농심 관계자는 “기존 개인이 운영하는 비건 레스토랑은 식재료 수급과 신메뉴 개발 한계점이 분명했지만, 베지가든 레스토랑은 원재료부터 요리까지 모두 농심이 직접 만들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메뉴를 제대로 선보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농심 제공]
[사진=농심 제공]

농심이 비건 레스토랑에 도전하는 이유는 친환경 및 가치소비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비건 푸드는 육류 생산 및 소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어 친환경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채식 인구는 꾸준히 늘고 있다. 한국채식비건협회에 따르면 국내 채식 인구는 2008년 15만 명에서 올해 250만 명으로 급증했다. 이와 함께 때때로 채식을 하는 간헐적 채식주의자(플렉시테리언)도 증가하며 올해 국내 대체육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약 35% 성장한 155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은 비건 식품 산업 미래를 밝게 전망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세계 대체육 시장 규모는 2015년 4조2400억 원에서 올해 6조1900억 원으로 커졌으며, 2023년엔 7조 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또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대체육이 2030년 전 세계 육류 시장 30%, 2040년에는 60% 이상 차지해 기존 육류 시장 규모를 넘어설 것이라 내다봤다.

농심 관계자는 “비건 시장 성장과 함께 비건 레스토랑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베지가든 레스토랑이 소비자들에게 비건 푸드에 대해 차별화된 맛과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맛있고 품질 좋은 메뉴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예고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