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5-26 00:02 (목)
SPC 파리크라상-서강대, AI·빅데이터 산학협력 연구
상태바
SPC 파리크라상-서강대, AI·빅데이터 산학협력 연구
  • 김의겸 기자
  • 승인 2022.01.07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파리바게뜨를 운영하는 SPC그룹 계열사 파리크라상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일환으로 서강대와AI(인공지능) 산학협력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파리크라상은 7일 "이번 MOU를 통해 서강대와 함께 푸드 프랜차이즈에 특화된 고유 AI 수요예측 모델을 연구 개발하고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한 다양한 협력을 도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먼저 파리바게뜨 16개 직영점과 일부 가맹점 대상으로 AI 머신러닝 기반 판매 수요예측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AI 머신러닝 기반 판매 수요예측 시스템은 과거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날짜(공휴일, 요일, 월) 지수 ▲날씨(기온, 습도, 강수량, 미세먼지 등) 지수 ▲점포 주변 유동인구 데이터와 함께 ▲프로모션 ▲점포 면적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판매 패턴을 분석하고 예측 수량을 산출한다.

이외에도 AI 산학 공동 연구개발 프로그램 수행 및 정보 교류를 비롯해 교육 및 초청 세미나 개최, 서강대 학생들의 인턴십 및 현장실습, 취업 연계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사진=SPC 파리크라상 제공]
[사진=SPC 파리크라상 제공]

업무협약식은 6일 서강대 본관 총장실에서 황재복 파리크라상 대표이사와 심종혁 서강대 총장 등 양측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황재복 대표이사는 “IT 기술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들을 통해 디지털 전환을 앞당기고 있는 서강대와 함께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산학협력 프로젝트로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운영 시스템을 적극 도입해 고객 편의와 가맹점 운영 효율을 모두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종혁 총장은 “본교는 올해 AI 전문대학원을 개원했고, 학부생 전원이 AI 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을 뿐 아니라 모든 학문에 AI 분석기법 적용을 탐구하는 ‘X + AI’ 교육과정을 선제적으로 도입하는 등 AI 연구를 강화하고 있어 파리크라상과 더욱 발전적인 산학협력이 기대된다”고 화답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