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54 (금)
손흥민 부상, '날벼락' 토트넘-벤투호 대안은?
상태바
손흥민 부상, '날벼락' 토트넘-벤투호 대안은?
  • 김의겸 기자
  • 승인 2022.01.13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의겸 기자] 손흥민(30) 부상에 토트넘 홋스퍼도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도 비상이 걸렸다. 1, 2월 경기일정에 차질이 불가피하다. 누가 대안이 될 수 있을까.

토트넘은 13일(한국시간) 영국 런던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에서 열린 첼시와 2021~2022 카라바오컵 준결승 2차전 홈경기에서 0-1로 졌다. 1차전에서도 0-2로 패한 토트넘은 합계 0-3으로 밀려 결승 진출에 실패했다.

콘테 토트넘 감독은 첼시와 준결승 2차전을 하루 앞두고 열린 기자회견에서 손흥민의 부상 정도를 언급했다. "손흥민 복귀 소식은 A매치 휴식기가 끝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밝혔다. 

A매치 기간은 1월 말~2월 초 예정됐다. 콘테 감독 부임 후 리그에서 8경기 무패(5승 3무)를 달리며 한창 순위를 끌어올리고 있는 토트넘이나 월드컵 최종예선을 앞두고 있는 대표팀이나 타격이 아닐 수 없다.

손흥민이 부상으로 쓰러졌다. [사진=AP/연합뉴스]
손흥민이 부상으로 쓰러졌다. [사진=AP/연합뉴스]

손흥민은 지난 5일 첼시와 리그컵 준결승 1차전을 치른 뒤 부상자 명단에 올랐다. 이날 선발 출전해 후반 34분까지 뛰었고, 이튿날 다리 근육 통증을 호소했다. 이후 모어컴과 잉글랜드축구협회(FA)컵 3라운드 경기, 카라바오컵 2차전에 결장했다.

콘테 감독은 손흥민 부상에 "근육 문제다. 이전에 말했듯 다소 불편함을 느끼는 상황이다. 경기 중에는 문제가 없었고, 다음 날 통증을 느꼈다"며 "그가 우리 팀에 얼마나 중요한 선수인지 다들 알 것이다.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토트넘은 17일 아스날과 '북런던더비' 라이벌전을 시작으로 첼시, 레스터 시티 등 강호들을 연달아 상대한다. 이후 A매치 주간을 맞는다. 손흥민은 올 시즌 리그에서 8골을 넣으며 팀 내 최다득점자로 활약 중이다.

첼시전 앞서 콘테 감독은 토트넘에 온 뒤 활약이 부족한 윙어 스티븐 베르바인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베르바인의 부상 복귀를 예고한 그는 베르바인이 공격 지역에서 다양한 포지션을 모두 소화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힘을 실어줬다.

최근 베르바인의 아약스 이적설이 불거졌지만 토트넘이 거절했다. 영국 스카이스포츠에 따르면 토트넘은 1500만 파운드(244억 원)를 제시한 아약스의 제안에 화답하지 않았다. 매체는 "토트넘은 베르바인과 루카스 모우라가 다친 손흥민의 대체자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토트넘은 또 울버햄튼 측면 공격수 아다마 트라오레 영입에 근접했다고도 전해진다. 

손흥민. [사진=스포츠Q(큐) DB]
손흥민 공백은 대표팀 입장에서도 뼈아프다. [사진=스포츠Q(큐) DB]

콘테 감독은 겨울 이적시장 구상에 대해 "구단과 대화를 나눴고, 팀에서 최상의 방법을 택할 것이다. 결정을 지켜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선 첼시전에선 공격형 미드필더 지오바니 로 셀소가 중원에 힘을 보태고, 케인과 모우라가 투톱으로 섰다.

손흥민이 2월에 돌아올 수 있다면, 한국 대표팀도 주장 없이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최종예선 7·8차전을 뛰어야 한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은 중동 2연전에서 10연속 월드컵 본선행을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7일 레바논과 원정경기, 내달 1일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시리아와 중립경기에 나선다.

현재 터키에서 전지훈련 중인 대표팀은 국내파 위주로 15일 아이슬란드, 21일 몰도바와 평가전을 벌인다. 이후 해외파 포함 A대표팀 정예 인력이 소집되는데 손흥민은 제외될 가능성이 높다. 벤투호는 지난해 9월 최종예선 2차전도 손흥민 없이 경기해 승리한 바 있다. 

당시에는 조규성(김천 상무)이 최전방에 서고 황희찬(울버햄튼), 나상호(FC서울)가 좌우에서 지원했다. 지난 5, 6차전 부상으로 빠졌던 황의조(지롱댕 보르도)가 돌아와 원톱으로 포진할 전망이다. 황희찬, 이재성(마인츠), 정우영(프라이부르크) 등 물 오른 유럽파와 이동경(울산 현대), 송민규(전북 현대), 권창훈(김천) 등 벤투 체제에서 자주 기용되고 있는 K리거 중 3명이 2선 조합을 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