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0:35 (수)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스팀 동접자 132만 역대 2위-MMORPG 최초
상태바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스팀 동접자 132만 역대 2위-MMORPG 최초
  • 안호근 기자
  • 승인 2022.02.16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안호근 기자] 스마일게이트 RPG ‘로스트아크’가 글로벌 출시 후에도 흥행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스마일게이트 RPG는 16일 “자사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한국 대표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로스트아크’가 글로벌 기업 아마존 자회사인 아마존 게임즈와 손잡고 지난 11일 스팀을 통해 북미·유럽·남미·호주 등 160여 개국에 정식 출시한 이래 동시 접속자 132만 명을 돌파하며 역대 2위 대기록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로스트아크는 2018년 11월 국내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전세계 유저들로부터 글로벌 서비스 요청이 쇄도했으며 이 같은 게임 팬들의 기대감은 로스트아크 정식 출시에 맞춰 폭발적인 반응으로 이어졌다. 지난 11일 로스트아크는 정식 출시 이후 스팀의 ‘현재 가장 많이 플레이 되고 있는 게임’ 1위에 등극했으며 12일에는 최고 동시 접속자 수가 132만 명을 돌파해 스팀 역대 2위의 기록을 세웠다. 이는 국산 MMORPG로서는 물론이고 전 세계 RPG로서도 전례 없는 대기록이다. 로스트아크의 스팀 론칭 이후 첫 3일(11~13일) 동안 북미와 유럽 등 서구권 시장에서의 신규 가입자 수만 470만 명에 달한다. 

[사진=스마일게이트 제공]

 

이와 같은 서구권 시장의 뜨거운 관심은 론칭 3일전부터 진행된 ‘얼리억세스’ 기간부터 53만 명 동시 접속자를 기록하며 이미 예고되기도 했다. 이에 아마존 게임즈는 론칭 직전 43개의 서버를 68개까지 증설했으나 론칭과 동시에 접속자가 크게 몰리며 전 지역에서 대기열이 발생하는 등 예상을 뛰어넘는 흥행 돌풍이 이어지고 있다. 아마존 게임즈는 지난 13일 유럽 지역에 서버보다 상위 개념인 신규 ‘리전’ 증설을 예고하며 지금의 흥행을 더욱 가속화 한다는 계획이다.

또 11일 론칭과 함께 출시된 스타터 팩은 최고 등급 패키지가 스팀 ‘탑 셀러’ 1위에 올랐으며 다른 패키지들도 모두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 방송 플랫폼 ‘트위치’에서는 로스트아크를 주제로 한 방송의 최고 동시 시청자 수가 127만 명에 달해 트위치 내 전체 카테고리 주제별 방송 중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또 론칭 첫 주(9~13일)동안 총 11만2000개 방송이 개설돼 누적 시청 시간이 5990만 시간을 넘어섰다.

스마일게이트 RPG는 “이 같은 로스트아크의 초반 흥행은 그간 한국 MMORPG에 있어 다소 벽으로 여겨졌던 서구권 시장에서 성과로 더욱 남다른 의미를 지닌다”며 “진입 장벽이 높은 MMORPG의 장르적 특성과 한국 MMORPG에 대한 일부 선입견을 극복하고 맺은 결실로 국내 론칭 이후 모험가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게임의 완성도를 꾸준히 끌어올린 끝에 전 세계에 한국 게임의 위상을 널리 알리고 다시 한번 MMORPG의 붐을 일으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스마일게이트 RPG는 아마존 게임즈와 함께 로스트아크의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견고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국내와 마찬가지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모험가들과 적극적으로 소통에 나선다. 이러한 소통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7일부터 11일까지 일주일 동안 아마존의 공식 트위치 채널인 ‘크라운(Crown)’을 통해 로스트아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생방송으로 전달하고 모험가들과 소통하는 ‘아크 위크’를 개최해 현지 모험가들의 뜨거운 호응을 이끌어 냈다. 특히 금강선 디렉터가 직접 현지에서 출연한 라이브 방송 영상은 동시 시청자 수 10만 명, 누적 시정자 수는 80만 명을 기록하기도 했다.

마이크 프레지니 아마존 게임즈 부사장은 “우리의 목표는 전세계 게임 시장에서 가장 고객 친화적인 기업이 되는 것”이라며 “최초의 외부 퍼블리싱 타이틀인 로스트아크가 거두고 있는 놀라운 초반 흥행에 아마존 게임즈 임직원 모두 큰 힘을 얻고 있다. 우리는 앞으로도 전세계 더욱 많은 사람들이 로스트아크를 즐길 수 있도록 프라임 게이밍, 트위치와 같은 아마존이 가진 다양한 채널을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원길 스마일게이트 RPG 대표는 “로스트아크에 대한 전세계 MMORPG 팬 분들의 뜨거운 성원에 감동했다. 이처럼 로스트아크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글로벌 MMORPG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 낭만을 나누고 있는 국내 모험가들에게도 진심 어린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며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의 수많은 모험가들 또한 로스트아크를 플레이하며 좋은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로스트아크가 전세계에서 사랑받는 대표적인 글로벌 IP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로스트아크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