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53 (목)
싸이X슈가 특급 협업, 빌보드 정면 돌파 기대감
상태바
싸이X슈가 특급 협업, 빌보드 정면 돌파 기대감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2.04.27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가수 겸 프로듀서 싸이(PSY)와 방탄소년단(BTS) 슈가가 만났다.

싸이는 26일 공식 SNS와 네이버 나우 '아웃나우(#OUTNOW)'를 통해 정규 9집 '싸다9'의 타이틀 곡 '댓 댓(That That) (prod. SUGA of BTS)'의 아트워크 이미지, 첫 번째 뮤직비디오 티저, 인터뷰 영상을 공개했다.

'싸다9'에 수록된 12곡 가운데 마지막으로 베일을 벗은 타이틀 곡 '댓 댓'은 방탄소년단 슈가와 함께 공동 프로듀싱한 곡으로 두 사람은 작사, 작곡, 편곡에 나란히 참여했다.

함께 공개된 인터뷰 영상에서 슈가는 "처음에는 진짜 대선배님이라 긴장을 많이 했는데, 어릴 적 친구와 작업을 하는 느낌으로 되게 즐겁게 작업했다. 절친 아닌 절친이 되어버렸다"라는 작업 소감을 밝혔다.

 

[사진=피네이션 제공]
[사진=피네이션 제공]

 

싸이는 "후배들이 저를 만났을 때 불편하거나 어려운 선배가 아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슈가는 후배로 예쁜 게 아니라 진짜 친구 같이 친한 느낌이 있었다. 나이의 격차가 전혀 느껴지지 않았다”며 “슈가도 저를 절친이라 해주면 저야 땡큐"라고 화답했다.

싸이와 슈가의 특급 협업은 공개와 동시에 화제를 모았다. 슈가는 수란의 '오늘 취하면', 이소라의 '신청곡', 에픽하이의 '새벽에', 헤이즈의 '위 돈 톡 투게더'에 프로듀서로, 아이유의 '에잇', 할시(Halsey)의 '슈가스인터루드'에 프로듀서 겸 피처링으로 참여하는 등 다양한 가수와 협업으로 주목받아왔다. 

싸이는 쿨 이재훈이 피처링한 '낙원', 성시경과 함께 한 '뜨거운 안녕', 이선희와 함께 한 '안녕히', 박정현이 보컬로 참여한 '어땠을까' 등 국내 톱 가수들의 피처링으로 대표곡을 여럿 배출한 바 있다. 슈가와의 첫 협업으로는 어떤 곡을 완성했을 지 더욱 기대감을 모은다.

 

[사진=피네이션 제공]
[사진=피네이션 제공]

 

'강남스타일' 신드롬 이후 10년, 싸이가 슈가와의 협업으로 다시 빌보드 차트 최상위권에 오를 수 있을지도 시선을 모은다. 싸이는 2012년 발표한 '강남스타일'로 한국 가수 최초 미국 메인 싱글 차트 '핫 100' 진입에 성공했고, 7주 연속 2위를 유지하며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 '강남스타일' 열풍을 일으켰다.

이후 2013년 '젠틀맨(GENTLEMAN)', 2014년 '행오버(HANGOVER)', 2015년 '대디(DADDY)'로 아시아 가수 최초 4연속 빌보드 핫 100 진입에 성공하는 대기록을 썼다. 싸이의 최고 진입 순위는 '젠틀맨'으로 기록한 12위였다.

싸이의 미국 시장 신드롬을 이어 K팝 열풍을 몰고 온 가수가 바로 방탄소년단이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2017년 '디앤에이(DNA)'로 빌보드 핫 100에 85위로 최초 진입한 이후, 꾸준히 성장을 거듭한 끝에 2020년 '다이너마이트(Dynamite)'로 한국 가수 최초 1위를 거머쥐었다. 이후에도 '라이프 고즈 온(Life Goes On)', '버터(Butter)', '퍼미션 투 댄스(Permission to Dance)' 등으로 연달아 1위에 등극했다.

한국 대중음악사에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진출'이라는 최초의 기록을 쓰며 새 역사를 연 싸이,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보이밴드로서 매 순간 놀라운 행보를 보여주고 있는 방탄소년단의 협업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슈가와 협업한 '댓 댓'까지 공개되면서 싸이의 9집은 유례 없이 화려한 컬래버레이션 라인업을 완성했다. '감동이야 (Feat. 성시경)', '밤이 깊었네 (Feat. 헤이즈)', '간지(GANJI)(Feat. 제시)', '이제는 (Feat. 화사)', '해피어(Happier)(Feat. 크러쉬)', '포에버('forEVER)'(Feat. 타블로)' 등 앨범에 실린 총 열두 트랙 중 여섯 곡이 피처링 곡이며, 여기에 슈가까지 합세하며 높은 완성도를 기대하게 한다.

싸이의 정규 9집 ‘싸다9’는 오는 29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 사이트를 통해 발매되며, 같은 날 오후 9시 네이버 나우 '아웃나우' 단독 컴백쇼를 시작으로 본격 활동에 나선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