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9 (금)
한국 영화계 쾌거, 칸 2관왕의 의미
상태바
한국 영화계 쾌거, 칸 2관왕의 의미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2.05.30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한국 영화 2편이 세계적 권위의 칸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서 동시에 수상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28일(현지시간) 폐막한 제75회 칸 국제영화제(이하 칸 영화제)에서는 '헤어질 결심'의 박찬욱 감독이 감독상을, '브로커' 배우 송강호가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송강호는 한국 배우 최초로 남우주연상을, 박찬욱은 한국 감독으로는 두 번째로 감독상을 받았다.

 

[사진=CJ ENM 제공]
[사진=CJ ENM 제공]

 

송강호는 28일(현지시간) 프랑스 칸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열린 제75회 칸영화제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 수상자로 호명된 후, 옆자리에 앉은 강동원,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과 포옹한 뒤 무대로 걸어갔다.

송강호는 불어로 "메르시 보꾸(대단히 감사합니다)"라고 인사한 뒤 "너무너무 감사하고, 영광스럽다. 위대한 예술가 고레에다 감독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함께 출연한) 강동원, 이지은, 이주영, 배두나씨에게 깊은 감사와 이 영광 나누고 싶다"며 "수많은 영화 팬들에게 이 영광을 바친다"고 했다.

박찬욱 감독은 '헤어질 결심'으로 첫 번째 감독상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박찬욱 감독은 수상을 위해 무대에 올라 "코로나19를 겪으면서 온 인류가 국경을 높이 올릴 때도 있었지만, 단일한 공포와 근심을 공유할 수 있었다"며 "영화와 극장에 손님이 끊어지는 시기가 있었지만, 그만큼 극장이라는 곳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우리 모두가 깨닫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이 역병을 이겨낼 희망과 힘을 가진 것처럼 우리 영화도, 우리 영화인들도 영화관을 지키면서 영화를 영원히 지켜내리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한국 배우가 칸영화제에서 연기 상을 받은 것은 '밀양(2007)'으로 여우주연상을 탄 전도연에 이어 두 번째다. 송강호가 '브로커'로 7번째 칸의 초청을 받으면서 남우주연상 수상에 대한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이번 수상으로 송강호는 한국 남자배우 최초로 칸, 베를린, 베니스 등 세계 3대 영화제에서 연기상을 받는 기록을 세웠다.

송강호는 베이비 박스를 둘러싸고 관계를 맺게 된 이들의 예기치 못한 특별한 여정을 그린 '브로커'에서 베이비 박스에 버려진 아기들을 훔쳐다 아이가 필요한 부부에게 판매하는 상현 역을 맡았다. '브로커'는 송강호에 이어 강동원, 이지은(아이유), 이주영, 배두나 등 화려한 캐스팅으로 개봉 전부터 주목받았다.

'헤어질 결심'으로 칸영화제 경쟁부문에 네 번째 진출하게 된 박찬욱 감독은 '올드보이(2004)' 이후 18년 만에 감독상까지 거머쥐게 됐다. 박찬욱 감독은 ''올드보이'로 심사위원대상을, '박쥐'(2009)로 심사위원상을 받은 바 있다. '아가씨'(2016)는 경쟁 부문 상을 받는 데는 실패했으나 류성희 미술감독이 벌칸상을 수상했다.

산에서 벌어진 변사 사건을 수사하게 된 형사 해준(박해일 분)이 사망자의 아내 서래(탕웨이 분)를 만나고 의심과 관심을 동시에 느끼며 시작되는 이야기를 그린 '헤어질 결심'은 지난 23일 칸영화제에서 처음 공개된 이후 영화제 소식지 스크린 데일리에서 경쟁 부문 최고점인 3.2점을 받으며 강력한 황금종려상 후보로 떠오르기도 했다.

한국 영화는 1984년 주목할 만한 시선에 초청된 이두용 감독의 '여인잔혹사, 물레야 물레야'로 칸영화제 공식 부문에 첫 진출했으며, 임권택 감독이 '취화선'(2002)으로 감독상을 받으며 본상 수상의 문을 열었다. 2019년 봉준호 감독이 '기생충'으로 칸영화제 최고 영예인 황금종려상을 거머쥔 데 이어 3년 만에 본상에서 두 명의 수상자를 배출하면서 세계 영화무대에서 확실한 주류로 자리매김했다.

한편, 칸영화제에서 한국 영화 2관왕이라는 위업을 달성한 '브로커'와 '헤어질 결심' 팀은 30일 귀국 후 바쁜 일정을 소화한다. '브로커' 팀은 오는 31일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언론배급시사회에 참석하며, '헤어질 결심'의 박찬욱 감독과 탕웨이, 박해일은 내달 2일 제작보고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브로커'는 내달 8일, '헤어질 결심'은 내달 29일 국내 개봉한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