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36 (금)
한컴라이프케어, MR 근접전투기술 훈련체계 개발한다
상태바
한컴라이프케어, MR 근접전투기술 훈련체계 개발한다
  • 유근호 기자
  • 승인 2023.01.12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유근호 기자] 안전장비기업 한컴라이프케어가 민·군기술이전사업의 주관연구개발기관으로 선정됐다.

12일 한컴그룹에 따르면 한컴라이프케어는 산업통상자원부와 방위사업청이 공동 투자해 추진하는 국방과학연구소 민군협력진흥원 민·군기술이전사업인 '혼합현실(MR) 기반 근접전투기술(CQB) 숙달체계 개발' 과제의 주관연구개발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과제는 민간의 혼합현실 기술을 활용해 도심지역의 건물 테러, 인질극, 인명구조 등 다양한 상황 속에서 군의 신속한 진압 및 구조작전 수행을 위한 사격, 기동, 팀워크 훈련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실전적 근접전투기술 훈련체계 개발을 목표로 마련됐다.

한컴라이프케어는 이번 과제 수주로 54억원을 지원받게 되며, 주관연구개발기관으로서 페이크아이즈, B헵틱스, 건양대학교 군사과학연구소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오는 2025년까지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한컴라이프케어는 과제를 완료한 후에는 국내는 물론 해외 훈련체계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컨소시엄은 △ 3D 가상훈련장 △ 시나리오 △ 훈련장비 △ 드론 시뮬레이션 △훈련 통제 및 분석 통계 시스템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최대 24명까지 실제 공간과 가상 공간이 합쳐진 혼합현실 환경에서 모의 총기 및 수류탄, 드론 등을 활용한 쌍방 교전훈련이 가능하며, 훈련 데이터 취합 및 분석으로 훈련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오병진 한컴라이프케어 대표는 “최근 드론, 사이버 공격 등 다양한 무기를 활용한 전투 및 테러가 늘어남에 따라 이번 과제를 통해 국가 안보 및 테러 대응 역량 강화에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컴라이프케어는 교전훈련장비체계를 비롯해 워리어플랫폼 개발, K5방독면 등 다양한 국방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온 만큼 이를 바탕으로 이번 과제 완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컴라이프케어는 1971년 설립해 KS일반 및 화재대피용 마스크, 공기호흡기, 방열복, 방화복, 방독면 등 국방, 소방, 산업, 생활안전 분야를 선도해 왔다. 지난해 8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됐고 최근에는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한 국방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삼아 과학화훈련체계(LTS), 워리어플랫폼(WP), 화생방(CBRN) 분야 등으로 국방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