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9 (금)
우아한청년들-대한적십자사, 라이더 CPR 교육 진행
상태바
우아한청년들-대한적십자사, 라이더 CPR 교육 진행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3.02.23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운영하는 우아한청년들이 배달 라이더를 대상으로 응급처치 전문교육을 진행, 지역사회에서 '우리동네 구조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왔다.

우아한청년들은 "대한적십자사와 함께 22일 이륜차 교육전문시설 배민라이더스쿨에서 배달종사자를 대상으로 심폐소생술(CPR·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교육을 진행했다"고 223일 밝혔다.

우아한청년들에 따르면 이번 CPR 교육은 대한적십자사와 지난해 5월 체결한 ‘배달종사자의 안전의식 강화 및 지역사회 생명보호 업무협약(MOU)’ 내용 중 라이더 맞춤형 응급처치 특강 ‘우리동네 구조대’의 일환이다. 라이더들의 교육 희망수요를 고려해 기존 1시간 특강과정에서 4시간 수료과정으로 확대됐다.

 

[사진=우아한청년들 제공]
[사진=우아한청년들 제공]

 

대한적십자사 응급처치 강사의 지도로 약 4시간 동안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사전신청한 배달종사자 20여명이 참석했다. 교육과정은 ▲응급처치의 필요성과 응급상황 시 행동요령 ▲환자반응 확인 및 심폐소생술 진행방법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방법 ▲기도폐쇄 시 응급처치방법 등으로 구성됐다.

우아한청년들은 "이론적인 내용뿐 아니라 실제 상황에 가장 적합한 응급처치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상황을 세분화해 CPR, AED, 기도폐쇄응급처치 등을 교육했고, 실전연습을 반복해 자연스레 몸에 체득될 수 있도록 만들어 수강생들은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라이더들에게는 ‘대한적십자사 인증 CPR교육수료증’이 발급됐다. 또한 수료생들이 실제 응급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CPR 페이스쉴드, 알콜스왑, 위생장갑 등으로 구성된 심폐소생키트가 전달되기도 했다.

박영애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 응급처치강사는 “응급처치는 생명이 위태로운 사람들의 생존율을 높여줄 수 있는 방법”이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배달종사자분들이 전국을 돌아다니며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는 힘을 기르면 좋겠다”고 말했다.

남기영 우아한청년들 교육지원실장은 “배민라이더스쿨에서 지난해 2563명이 응급처치 교육을 수료할 정도로 인기를 끌었고, 라이더 대상 희망교육 설문조사에서도 심폐소생술이 교양 요청과목 2위로 선정된 만큼 교육과정을 확대하게 됐다”며 “이번 응급처치 교육을 시작으로 지역사회 안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다채로운 교육과정을 기획하겠다”고 말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