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0:35 (수)
CJ바이오사이언스, AACR서 CJRB-101 결과 발표
상태바
CJ바이오사이언스, AACR서 CJRB-101 결과 발표
  • 김석진 기자
  • 승인 2023.04.13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석진 기자] CJ바이오사이언스가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3'에서 임상 실험 결과를 발표한다.

CJ제일제당의 레드바이오(Red Bio) 독립법인인 CJ바이오사이언스는 13일 "세계 3대암학회로 꼽히는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3'에서 CJRB-101에 대한 전임상 시험 연구결과를 포스터 발표한다"고 밝혔다.

CJRB-101은 CJ바이오사이언스가 확보한 면역항암 타깃 신약후보물질(파이프라인)로, 올해 초 미국 FDA에서 신약후보물질 임상계획을 승인받았다. 이번 학회에서는 CJRB-101의 단독 투여 및 면역관문 억제제인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와의 병용 투여에 따른 항암 효과와 작용기전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CJ바이오사이언스는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업체 중 최초로 'PDX(Patient-Derived Xenograft) 모델'을 활용해 CJRB-101의 뛰어난 항암 유효성과 작용기전(MoA, Mode of Action) 데이터를 확보했다. PDX 모델은 인간의 면역체계를 지닌 쥐에 실제 암 환자의 조직을 이식하는 방식이다. 실제 환자 반응을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동물 모델로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는 CJRB-101의 대식세포를 통한 항암 작용기전을 파악해 냈다는데 의의가 있다. CJRB-101을 투여한 모든 개체들은 대조군 대비 종양이 작아지는 것을 확인하는 등 긍정적인 비임상 연구 결과를 도출해냈다.

CJ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없고 효과가 우수한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항암 면역치료제개발을 위해서는 대식세포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분석이 필수적"이라며 "대식세포 변환이라는 CJRB-101의 항암 작용기전이 향후 신규 항암 면역치료제 개발의 중요 전략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