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3:00 (화)
[스포츠JOB아먹기(115) 김현수] 테니스 열풍 속 주목받는 '코치 크리에이터'
상태바
[스포츠JOB아먹기(115) 김현수] 테니스 열풍 속 주목받는 '코치 크리에이터'
  • 스포츠잡알리오
  • 승인 2023.05.2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변지유 객원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수혜를 본 종목이 골프와 테니스다. 골프가 팬데믹 시대에 치솟은 그린피, 캐디피로 성장세가 주춤한 반면 골프보다 저렴한 테니스는 MZ세대 '테린이(테니스+어린이)'들의 유입이 끊이질 않는다.   

테니스 열풍은 일시적 현상에 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2021년 2500억원이던 국내 테니스 시장 규모는 2022년 3000억원으로 성장했고, 올해 3600억원을 내다보고 있다. 등산, 골프가 주도해왔던 스포츠웨어 시장에서도 이젠 테니스가 선봉으로 나섰다. 라켓, 신발, 공, 가방 등 테니스 용품 판매량이 적게는 20%대, 많게는 수백%대 올랐다는 자료도 있다.  

생활체육으로 입지를 탄탄히 다지고 있는 테니스. 이런 흐름에 확 뜬 SNS 채널이 '유니버스 테니스'다.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가 1년 새 1만2000명에서 6만명으로 대폭 증가했다. 유튜브 구독자 수도 1만명을 돌파했다. 숏폼을 활용해 테니스 지도법을 담아내 호평받고 있는 김현수 코치가 스포츠잡알리오 미디어스터디 '스미스'의 115번째 주인공이다. 

김현수 코치.[사진=본인 제공]
김현수 코치.[사진=본인 제공]

-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유니버스 테니스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는 동영상 크리에이터 김현수입니다. 경기도 여주에서 코치도 하고 있습니다.”

- 테니스 인기가 높아진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정현, 권순우 등 선수들이 활약하며 테니스 인지도가 높아졌습니다. 더불어 바쁜 일상에서 짧은 시간에 큰 운동 효과를 낼 수 있는 점도 큰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최근 운동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테니스복에 대한 관심이 큰 몫을 하는 것 같습니다.”

- 테니스코치가 되는 과정이 궁금합니다.

"테니스코치는 정확한 자세를 보여줄 수 있는 실력과 전문 지식이 있으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생활스포츠지도사 자격증, 전문스포츠지도사 자격증까지 겸비하면 더 좋습니다."

- 선수 경험 중 코치 활동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다면?

"선수 때 배웠던 전문적인 스텝, 스윙 메커니즘을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테니스에 적용합니다. 지식을 지도방법에 응용하고 저만의 해석을 더해 피드백을 전달합니다. 제 영상 속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해 지도하는 것이 그 예시입니다."

- 직업 만족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몸이 힘들지 않다고 하면 거짓말입니다. 하지만 제 수업을 통해 많은 분의 실력이 늘어나는 모습을 볼 때마다 보람을 느낍니다. 수업과 동시에 제 운동도 되기 때문에 일석이조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테니스코치의 장단점은?

“제가 가장 잘하고 좋아하는 분야를 가르칠 수 있다는 점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단점으로는 계속해서 같은 근육과 관절을 사용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관리를 잘하지 못한다면 직업적 수명이 짧아질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 직업 수명이 궁금합니다. 

“주변에는 40~50대의 테니스코치도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항상 손목 관절과 전완근 부분에 통증을 달고 산다고 합니다. 개인 몸 관리를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편차가 클 것입니다."

- 코치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은?

“수강생 개인마다 다른 특성을 파악하고 필요한 부분들을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오프라인 코칭을 넘어 크리에이터를 시작한 이유는?

“레슨을 오랫동안 진행해보니 배우는 입장에서 공통적으로 어려워하시는 부분들이 눈에 보였습니다. 테니스 입문자분들의 고민을 해결해 드릴 방법을 고안했고, 짧은 영상을 제작하는 방법을 생각해 냈습니다.”

김현수 코치.[사진=본인 제공]
김현수 코치. [사진=본인 제공]

- 채널이 인기를 얻는 이유는 무엇이라 봅니까?

"먼저 제 영상을 봐주시는 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쉽게 지도하는 방법을 항상 연구합니다. 남들이 생각하지 못했던 연습 방법이나, 웃음을 드릴 수 있는 영상들이 인기가 많은 것 같아요. 매일 같은 영상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항상 다른 주제의 영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데 그 마음이 전해지는 것 같습니다.”

- 생활체육 테니스의 전망을 어떻게 봅니까?

“테니스는 라켓만 있으면 어디서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한 번에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기에 점점 찾는 분들이 많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 테니스코치 전망도 긍정적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현대인들은 여가활동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테니스 수요는 늘어날 것입니다. 전문적인 능력만 갖춘다면 장기적으로 봐도 좋은 전망을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현수 코치의 동영상.[사진='유니버스 테니스' 인스타그램]
김현수 코치의 동영상. [사진=유니버스 테니스 인스타그램]

- 라켓스포츠만의 장점이 있다면?

"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좋습니다. 라켓을 사용해 운동하면 작은 공을 맞춰야 하므로 많은 집중력을 필요로 합니다. 이런 특징을 가진 라켓스포츠를 하나라도 익히면 다른 라켓 종목을 수행할 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가장 창의적이라고 생각하는 영상은?

“창의적인 영상이 많은 것 같아요. (웃음) 제가 지도할 때 도구들을 활용하는 편인데, 빈수레를 활용한 영상이 가장 창의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지레차를 뒤집고 바퀴를 활용해 포핸드 자세를 가르치는 영상이 가장 창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콘텐츠를 제작할 때 가장 신경을 기울이는 부분은?

“구독자들이 영상을 봤을 때 한 번에 이해가 되고 확실히 도움이 되도록 노력합니다."

- 앞으로의 목표는?

"코치와 동영상 크리에이터, 두 가지 모두 잘 해낼 것입니다. 유익한 정보뿐 아니라 웃음도 드릴 수 있는 동영상을 만들겠습니다. 제 영상을 통해 더 많은 사람이 테니스를 쉽게 접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수, 편집국 통합뉴스룸 팀장 민기홍 기자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