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26 00:15 (금)
대기오염이 노화에 미치는 영향은? 한컴케어링크 연구
상태바
대기오염이 노화에 미치는 영향은? 한컴케어링크 연구
  • 김진수 기자
  • 승인 2024.06.04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진수 기자] 대기오염이 노화에 미치는 유전학적 영향은 어떤 게 있을까.

한컴케어링크는 “대기오염 노출이 노화에 미치는 후성유전학적 영향을 평가한다”고 3일 밝혔다.

한컴케어링크는 한컴그룹 계열사이자 유전체 분석·디지털 헬스케어 전문 기업이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이 주관하는 과제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 참가자들의 최근 DNA를 20년 전과 비교해 후성유전체 데이터를 생산하고 대기오염의 노화 영향 연구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이번 연구를 진행한다. 지난해 이어 올해도 해당 연구에 참여한다.

후성유전학의 대표 기전인 ‘DNA 메틸화(Methylation)’는 DNA 염기서열은 그대로인데 질병, 노화, 환경 등의 영향으로 유전체 DNA가 변하는 것을 뜻한다. DNA 메틸화는 생물학적 나이 변화를 관찰하는 데 가장 좋은 지표다. 최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에 따른 후성학적 변화가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소로 보고되고 있어 장기간 추적 조사를 기반으로 한 연구가 중요하다.

한컴케어링크는 대기오염 환경요인 기인 노화 기전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생물정보(BI) 분석 등에 전문 인력을 투입해 임상역학 자료에 연계할 수 있는 후성유전체 정보를 생산·분석한다. DNA 메틸화 정보를 바탕으로 환경요인이 불러오는 노화지표를 제안하는 등 관련 연구의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계획이다.

천창기 한컴케어링크 대표는 “2년 연속으로 과제에 참여하며 한컴케어링크의 DNA 메틸화 데이터 생산 기술력과 전문성을 확실히 인정받았다”라며 “모든 역량을 투입하고,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질병관리청 연구에 보탬이 되겠다”라고 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