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26 00:15 (금)
‘야구=티빙’ 공식, ‘최강야구’에 오리지널 예능 더한다
상태바
‘야구=티빙’ 공식, ‘최강야구’에 오리지널 예능 더한다
  • 나혜인 기자
  • 승인 2024.07.10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나혜인 기자] '최강야구', '찐팬구역'으로 야구 예능의 맛을 본 티빙이 오리지널 예능으로 굳히기에 들어간다.

티빙은 오는 14일 오리지널 예능 '야구대표자 : 덕후들의 리그'(연출 고동완)을 선보인다. 이번 예능은 야구 입문자부터 고인물들을 대신해 열 명의 대표자가 구단 별 선수, 구장, 문화까지 낱낱이 파헤치는 본격 토론 예능 프로그램이다.

구단별 찐 팬 MC 1인씩, 총 10인의 대표자가 깊이 있고 다양한 토론 주제로 진짜 야구팬들의 깊은 몰입감과 참여를 유도한다. 여기에 각 구단의 선수, 구단 역사 등을 자세하게 소개해 줌으로써 입문자와 일반인들에게도 진입 장벽을 낮춘다.

이대호(왼쪽 위에서부터), 유희관, 이종혁, 지상렬, 우디, 김동하, 윤석민, 매직박, 하승진, LUN8 준우.
이대호(왼쪽 위에서부터), 유희관, 이종혁, 지상렬, 우디, 김동하, 윤석민, 매직박, 하승진, LUN8 준우.

이대호는 롯데자이언츠, 유희관은 두산 베어스, 이종혁은 LG 트윈스, 지상렬은 SSG랜더스, 우디는 삼성 라이온즈, 김동하는 NC 다이노스, 윤석민은 KIA 타이거즈, 매직박은 한화 이글스, 하승진은 KT 위즈, LUN8 준우는 키움 히어로즈의 대표자를 맡았다. 

여기에 예능감부터 토크 센스까지 모든 것을 겸비한 코미디언 엄지윤이 각 구단별 구장 리뷰부터 선수 인터뷰까지 구장의 열기를 생생하게 전할 야외 구단 리뷰 MC로 활약한다. 최근 시구, 이벤트 등으로 야구장에 모습을 드러내 야구 팬들의 눈도장을 찍은 엄지윤은 현재 10개 구단 중 3개 구단의 리뷰를 다녀왔다고. 

특히 '야구대표자'는 '전과자', '전역자', '상팔자', '세입자' 등 '~하는 자' 콘텐츠로 MZ세대를 사로잡고 있는 예능 제작사 오오티비(ootd)가 제작해 눈길을 끈다. 오오티비는 다양한 콘텐츠로 세계관을 확장하며 유튜브 채널 오픈 1년 반 만에 구독자 150만, 총 조회수 10억 뷰를 달성한 바 있다.

티빙이 스트리밍 서비스 중인 JTBC '최강야구', ENA '찐팬구역'이 '야없날'(야구 없는 날)을 겨냥해 월요일 편성을 진행했다면, '야구대표자'는 매주 일요일 공개로 편성을 확정해 일요일부터 월요일까지 난장 토론을 이어가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또한 '찐팬구역'이 ENA 채널 및 티빙 공개와 더불어 나영석PD의 유튜브 '채널십오야' 동시 공개를 택했던 것처럼 '야구대표자'도 오오티비 유튜브 채널 동시 공개로 MZ세대 유입을 노린다. MC 엄지윤이 진행하는 '구단 리뷰' 코너가 유튜브를 통해 공개된다. 

2024 신한 SOL뱅크 KBO(프로야구) 리그 공식 중계를 맡은 티빙은 최근 스포츠 장르에 집중, 사업을 다각화해 업계 1위 넷플릭스를 위협하고 있다. 8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6월 티빙 앱 월간 사용자 수는 652만명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45%나 대폭 상승한 수치다.

국내 최대 토종 OTT 티빙이 중계권을 잡고 예능에 활기를 더하면서 새로운 야구 팬덤을 형성하는 결과도 나타났다. 올 시즌 프로야구는 전 구장 평균 관중 1만명 시대가 열린 가운데 사상 처음으로 전반기에 600만 관중을 돌파했다.

[사진=티빙 제공]
[사진=티빙 제공]
[사진=티빙 제공]
[사진=티빙 제공]

이 가운데 티빙은 야구, 축구, 농구 등 스포츠 사업 영역을 넓혀간다. 10~11일 양일간 유로 · 코파 아메리카 4강 독점 생중계를 진행하며, 오는 22일에는 한국과 일본의 프로야구 레전드 선수들이 진검 승부를 펼치는 스페셜 매치 '한일 드림 플레이어즈 게임'을 무료로 생중계한다. 10월부터는 KBL(프로농구) OTT 독점 중계권도 가져간다. 

CJ ENM은 2024-2025 시즌부터 2027-2028시즌까지 향후 4년 간 프로농구 주관방송사로서 KBL 주관 대회 중계방송권과 영상사업권, 해외중계권에 대한 전반적인 권리를 확보했다. CJ ENM은 윔블던,호주오픈, 롤랑가로스 등 테니스 메이저 대회를 비롯하여 UFC, 유로, 세계수영선수권대회 등 대형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를 중계하고 있다.

한편 티빙이 새롭게 선보이는 야구 예능 '야구대표자'는 오는 14일 0화가, 21일 1화가 티빙을 통해 공개된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