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Q(큐) 안호근 기자] 스마일게이트가 IT 영재발굴을 위해 영국 공영방송 BBC와 손을 잡았다.
창의환경 연구센터 스마일게이트 퓨처랩이 영국 BBC 마이크로비트 교육재단과 16일 “2021년 1월 31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글로벌 창의 올림피아드 ‘마이크로비트 글로벌 챌린지 2021(Micro:bit Global Challenge 2021)’ 아시아 예선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BBC 마이크로비트 교육재단은 매년 전세계 9~16세 아동∙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초소형 컴퓨터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해 UN의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와 관련 된 사회 문제를 이해하고 창의성과 기술을 활용해 해결해 보는 마이크로비트 글로벌 챌린지를 개최해 오고 있다.
퓨처랩은 BBC 마이크로비트 교육재단의 한국 공식 파트너로서 이번 행사의 아사아 지역 예선을 주관하게 됐다. 이와 관련 퓨처랩은 지난해 BBC 마이크로비트 교육재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창의 환경 확대에 협력 해오고 있으며 올해 6월에는 마이크로비트를 기반으로 국내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춘 자체 개발 창의 학습 교구 ‘M.A.P(MAKE AND PLAY) 툴팩’을 선보인 바 있다.
마이크로비트 글로벌 챌린지 아시아 예선은 UN의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 중 ▲3번 건강하고 행복한 삶 ▲13번 기후 변화 대응 총 2가지 주제로 교사와 학생이 10명 규모의 팀을 이뤄 프로젝트에 도전하는 ‘해커톤’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는 사전 등록을 통해 총 150팀 1500명 이상이 참가한다.
퓨처랩은 이번 행사가 ▲코로나19로 인해 단절 된 아동∙청소년들의 비대면 기반 커뮤니티 활성화 ▲예술과 기술이 결합한 융합 교육의 확장 ▲글로벌 창의 전문 기관들과 협력을 통한 창의 환경 확대 협력 등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