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Q(큐) 유근호 기자] CJ대한통운이 택배기사 및 종사자 보호 종합대책을 추가로 내놓았다.
CJ대한통운은 29일 "인수지원인력 2259명 투입 등 택배 종사자 보호대책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며 "진행 상황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0월 발표한 종합대책에 따라 CJ대한통운은 지난달부터 이달 21일까지 택배 현장에 인수지원인력 2259명을 투입했다. 이는 새해 3월말까지 목표한 4000명의 56.4%에 해당한다. 지역별로는 수도권 1337명, 경북 223명, 경남 265명, 충청 216명, 호남 218명 등이다.
인수지원인력은 서브터미널에 설치된 휠소터로 자동 분류돼 자신의 앞으로 온 택배 상자를 택배기사가 차량에 싣기 좋도록 쌓아두는 일을 하는 상품인수 보조 작업자를 뜻한다. 택배기사, 집배점별 작업 방식과 요구 수준 및 개별 터미널 사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하루 작업시간은 통상 4~6시간 정도다. 이에 따라 택배기사들의 전체 작업시간이 줄어들고 있다.
CJ대한통운은 "다른 택배 기업과 달리 서브 터미널에 휠소터 도입이 완료됐다"며 "1600억 원을 들여 소형상품 자동분류기인 멀티포인트(MP)를 추가로 도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10월말 이후 4개소에 MP가 추가 설치돼 현재 도입 완료된 서브터미널이 39개소로 증가했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새해에는 79개소까지 늘어난다.
CJ대한통운 측은 "자동화 확대로 현장에서는 전체 인원이 한꺼번에 나와 상품을 인수하던 과거 형태의 작업은 대부분 사라졌고, 인수작업 강도도 크게 낮아졌다" "여기에 인수지원인력까지 투입되면 택배기사들은 인수작업에 들이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 추가적인 작업강도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 택배기사 스스로 배송개시 시간, 배송방식 등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율성도 커질 전망"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새해 3월말까지 인수지원인력 4000명을 단계적으로 투입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그동안 CJ대한통운은 물량과 담당구역 특성, 집화와 배송 비중, 택배기사 인원수 및 계약 상황 등이 모두 다른 전국 2000여 개 집배점과 인수지원인력 투입을 위한 협의를 진행해 왔으며, 협의와 구인이 완료된 지역부터 투입을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대다수 서브터미널이 도심 외곽지에 위치하고 있고, 최근 코로나19 확산세 등과 맞물려 현장의 구인난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 변수"라며 "부지 이전을 앞둔 일부 서브터미널의 경우 집배점과 택배기사 합의 하에 투입시기를 미루는 곳도 있다"고 부연했다.
관계자는 “현장의 다양한 변수와 구인난에도 불구하고 좀 더 빠르게 인수지원인력 투입을 완료하기 위해 집배점 및 택배기사들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택배기사 및 종사자 보호대책을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으며 진행과정을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CJ대한통운은 건강한 택배기사들이 할 수 있는 일일 적정 배송량을 산출하는 연구용역을 전문기관에 의뢰해 진행하고 있다. 2021년 1월부터 택배기사 무상 건강검진 주기를 2년에서 1년으로 줄이고, 뇌심혈관계 검사 항목을 추가한다. 안전보건공단 산하 근로자건강센터와 협력을 통해 건강검진과 연계한 뇌심혈관질환, 근골격계 질환, 직무 스트레스 등의 건강상담도 제공한다. 비용은 CJ대한통운이 전액 부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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