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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고 싶은 섬, 가고 싶은 섬을 위해선 여객선 공영제가 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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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고 싶은 섬, 가고 싶은 섬을 위해선 여객선 공영제가 답"
  • 김덕순 기자
  • 승인 2021.12.10 01: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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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섬연, 8~9일 제주서 섬 발전 위한 워크숍 열어

[스포츠Q(큐) 김덕순 기자] “여객선을 정부가 소유해서 항로를 직접 관리·운영해야 한다.”

전국 섬 지역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로 구성된 사단법인 한국섬주민연합중앙회(한섬연)은 지난 8~9일 제주시 오션스위츠 제주호텔에서 ‘살고 싶은 섬을 말한다’라는 주제로 워크숍을 열었다.

이날 참가자들은 여객선 공영제가 조속히 도입되도록 최대한 노력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발제자로 나선 강제윤 사단법인 섬연구소장(한국섬진흥원 이사)은 연간 여객선 승객 약 1,500만 명의 76%가 섬 주민이 아닌 일반국민이라며, 국민의 안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여객선 공영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단법인 한국섬주민연합중앙회 회원들이 8~9일 오션스위츠제주 호텔에서 섬 발전을 위한 워크숍을 열었다.
사단법인 한국섬주민연합중앙회 회원들이 8~9일 오션스위츠제주 호텔에서 섬 발전을 위한 워크숍을 열었다. [김덕순 기자]

 

여객선 항로는 총 104개이다. 그중 국가 보조 항로는 27개, 준공영제로 지정된 항로는 13개에 불과하다. 2020년 기준 여객선은 총 162척이며 그중 화물수송 기능을 갖춘 차도선은 105척이다.

2015년 말 기준으로 국내 여객선 운영업체는 60곳이며 그중 63%인 38곳이 자본금 10억 미만이고, 60%(36개)는 선박을 2척 이하로 보유한 영세한 업체인 것으로 집계됐다.

선령 20년이 넘은 노후선박이 전체 여객선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여객선 공영제는 2014년 세월호 참사 직후 거론됐으나 지지부진하다가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에 포함돼 점진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현 정부 계획대로라면 2023년 준공영제 확대, 2026년 보조항로 공영화를 거쳐 2030년에야 연안여객선 공영제가 전면 실시된다.

워크숍 참가자들은 살고 싶은 섬 가고 싶은 섬 만들기, 섬 폐교 활용 방안, 섬 주민 삶의 불평등 해소 방안, 섬 문화역사 홍보 방안 등에 대해서도 광범위하게 토론을 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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