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기간 일회용품 사용이 잦아지면서, 문제 의식을 느낀 소비자들이 다회용품 소비를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위메프는 "최근 3달간(9월 20일~12월 19일)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다회용품 매출이 50% 이상 증가했다"고 22일 밝혔다.
위메프에 따르면 먼저 일회용 비닐봉지를 대체하는 에코백(78%)과 휴대용 장바구니(76%) 증가세가 눈에 띄었다. 플라스틱 빨대의 대체재로 떠오른 스테인레스 빨대(34%)와 음료를 저을 수 있는 머들러(22%)도 판매가 늘었다.
지난 13일 통계청이 발표한 ‘한국의 사회동향 2022’ 보고서 내 환경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절반 이상이 ‘코로나19 이후 쓰레기 및 일회용품 사용이 증가했다’고 답했다. 이어 코로나19 기간 친환경 행동 변화 수준 관련해서는 응답자의 약 56%가 ‘일회용품 소비 자제’를 꼽으며 전체 항목 중 세 번째로 높은 선택을 받았다.
이밖에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일 수 있는 대나무 칫솔(133%)과 샴푸바(122%), 무라벨 생수(25%)의 매출 증가도 두드러졌다. MZ세대를 중심으로 ‘제로 웨이스트’가 소비 트렌드로 자리잡으며 관련 상품의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위메프 관계자는 “‘일회용품 제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확산되며 다회용품인 친환경 빨대와 장바구니 판매가 늘었다”며 "최근 제도적인 이슈가 더해지며 관련 상품의 판매는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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