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CJ온스타일이 지난해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고객 데이터 83만건을 분석해 상반기 결산 라이브커머스 키워드를 선정했다.
CJ온스타일은 "올 상반기 라이브커머스 키워드는 1020세대 못지 않게 라방을 즐기는 ‘3040’, 고관여 상품 선호 경향에 따른 ‘취향소비’, 교감을 기반으로 한 ‘커뮤니티형 라방’ 등 세가지"라고 13일 밝혔다.
30대 이상 고객들도 라이브커머스를 자주 이용하며, 경제력을 갖춰 구매력이 있는 만큼 고관여 취향상품인 패션, 유아동, 프리미엄 리빙 등에 뚜렷하게 반응한다는 것. 또 이를 자신이 직접 셀러와 교감하며 일종의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커뮤니티형 라방을 통해 구매하고자 하는 이들이 많았다.
CJ온스타일이 지난해부터 올 5월까지 자사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이하 라이브쇼) 이용 고객을 분석한 결과, 라방에서 제품을 가장 많이 구매한 고객은 35~44세(39%)였으며, 25~34세(32%)가 그 뒤를 이었다. 45~54세 역시 19%로 의미 있는 비중을 차지했다. 일반적으로 라이브커머스를 잘파세대(Z세대와 알파세대를 합친 신조어로 주로 1020을 말함), 젊은 세대의 전유물로 인식하는 것과는 다른 양상이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팬데믹을 기점으로 밀레니얼 세대, 중장년층의 라이브커머스 구매 행태도 눈에 띄게 늘어나 업계의 핵심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30대 이상 고객은 영상 매체를 통한 정보 습득에 익숙해 라이브커머스를 보다 친근하게 느낄 뿐만 아니라, 구매력 또한 높아 즐겨보는 라방에서 취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할 경우 1020에 비해 구매 전환율이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3040세대 중심의 CJ온스타일 라이브쇼 이용 고객들은 패션 상품(32%)의 구매 빈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동 상품(13%), 가전 상품(11%)도 많이 구매했다. ‘패션’, ‘유아동’, ‘프리미엄 리빙’ 카테고리는 모두 구매 결정이 쉽지 않은 고관여 상품에 해당한다. 영리한 소비를 추구하는 3040 고객들이 평소 눈여겨본 고관여 상품, 이른바 ‘취향상품’을 라이브커머스에서 구매하고자 한다는 것.
CJ온스타일은 이러한 고객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나만 알고 싶은’ 트렌디한 취향 상품 소싱을 확대하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관련 대표 상품인 프리미엄 아기 침대 ‘일룸 쿠시노 침대', ‘로보락 로봇청소기', ‘자코모 소파 등 모두 100만원대를 훌쩍 뛰어넘는 고가 상품이면서도, 타 라이브커머스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탄탄한 팬덤을 갖춘 인기 브랜드의 히트 상품들이다.
CJ온스타일은 "고객과의 ‘교감’에 중점을 둔 라이브커머스 운영 전략이 고관여 상품 판매 인기의 비결"이라며 "라이브커머스의 경우 판매자와의 실시간 소통을 통해 가격 혜택, 제품 특장점 등을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해 구매 결정을 더 쉽게 내릴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CJ온스타일은 ’21년 5월 모바일 라이브커머스 채널 ‘라이브쇼’를 론칭한 이후로 브라이언, 현영 등 방송인은 물론 특정 카테고리의 전문성을 갖춘 셀러들이 매일 혹은 평일 중 고정 시간에 방송을 한다. 셀러들과 소통하는 것이 재밌어서, 또 방송에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고객들과 함께 소속감을 느끼고 싶어서 라방에 접속하는 고객들도 많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라이브커머스는 구매 혜택 보장은 물론 실시간 소통 등 셀러와의 유대감을 바탕으로 똑똑한 소비를 도와주는 매개체로서 하루가 다르게 진일보하며 모든 세대에 인정받고 있다”며 “CJ온스타일 라이브쇼는 누구나 경험해보고 싶은 특별한 상품, 독보적인 역량의 전문적인 콘텐츠를 선보이며 라이브커머스 이용 고객 경험을 지속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