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21 01:46 (금)
하나금융 대전하나시티즌, 모든 홈경기 탄소중립 실천
상태바
하나금융 대전하나시티즌, 모든 홈경기 탄소중립 실천
  • 김진수 기자
  • 승인 2023.05.02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진수 기자] 하나금융그룹의 프로축구단 대전하나시티즌은 지난달 30일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3 홈경기에서 미래 세대를 위해 탄소배출량 제로에 도전하는 ‘탄소중립 실천 축구 경기’ 시행을 선언했다.

최근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에 따른 기후 변화가 스포츠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018년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에서 스포츠 단체의 친환경 활동 참여를 독려하는 ‘스포츠 기후 행동 협정’이 출범됐다. 한국 프로축구 리그인 '하나원큐 K리그',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축구연맹(FIFA) 등이 이 협정에 가입했다.

하나금융그룹의 프로축구단 대전하나시티즌은 역시 세계적인 ESG 활동에 동참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와 미래 세대를 위해 앞으로 치러지는 모든 홈경기는 탄소중립 실천 축구 경기로 시행할 것을 선언했다. 축구 경기에서 발생되는 탄소배출량을 측정하여 구단의 직접 감축과 친환경 캠페인, 자발적 탄소배출권 상쇄 등을 통해 탄소중립 목표에 도전할 계획이다.

[사진=하나금융그룹]
[사진=하나금융그룹]

이를 위해 대전하나시티즌은 2023년 하나원큐 K리그1의 잔여 홈경기에 대해 전문 기관과 협업을 바탕으로 ▲탄소배출량 산정 및 제 3자 검증 ▲탄소배출량 감축 계획 수립 및 감축 ▲탄소배출량 상쇄를 위한 자발적 탄소배출권 구매를 적극 추진하며 올 시즌 종료 후 ‘탄소중립 실천 축구 경기 결과 보고서’를 공개할 방침이다.

대전하나시티즌은 지난달 16일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산림청과 함께 진행한 '내 나무 갖기 캠페인(묘목 1111그루 제공)'처럼 축구 팬들이 친환경 활동에 손쉽게 동참할 수 있는 탄소중립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이은형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은 “그룹의 전방위적 친환경 ESG 경영에 그룹 프로축구단 대전하나시티즌과 오랜 시간 함께해온 팬 여러분들이 동참하게 되어 그 의미가 크다”며 “이번 탄소중립 실천 축구 경기를 포함하여 미래 세대를 위한 보다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는 ESG 활동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말 미국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 글로벌이 발표한 ‘2022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 은행산업부문 평가에서 세계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과학 기반 탄소중립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로부터 탄소 감축 목표에 대한 승인을 획득하는 등 글로벌 ESG 경영 선도 기업으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