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04 (토)
한컴라이프케어, 친환경 질식소화포 출시
상태바
한컴라이프케어, 친환경 질식소화포 출시
  • 김진수 기자
  • 승인 2023.07.31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진수 기자] 앞으로는 전기차 초기 화재 확산을 조기에 방지할 수 있게 됐다.

한글과컴퓨터 자회사인 한컴라이프케어가 “전기차 초기 화재 확산 방지용 친환경 질식소화포를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한컴라이프케어에 따르면, 최근 전기차 보급이 빠르게 늘며 화재 발생 가능성도 증가했다.

한컴라이프케어 질식소화포로 전기차 화재 진화 시연하는 모습. [사진=한컴라이프케어]

전기차 화재 사고는 배터리 열폭주가 주요 원인인데 열폭주 현상이 발생하면 화염 폭발이 확대돼 2분 안에 다른 차량으로 번질 수 있다. 배터리를 감싼 덮개 안에서 불이 붙어 화재 부위나 차량 하부에 직접 물이나 소화액을 분사해 진압하기 어렵다.

질식소화포는 화재 시 차량을 위에서부터 포로 덮어 산소를 차단하는 장비다.

화염의 확산을 방지하고, 연소 시 연기 발생을 차단함으로써 대피 경로 확보 역할도 한다.

한컴라이프케어는 “자사가 선보이는 전기차용 질식소화포는 친환경 소재인 탄소섬유에 특수 코팅 기술을 적용해 2500도가 넘는 화염도 견딜 정도로 내열·난연성이 뛰어나다”며 “실리카 섬유 재질의 타사 소화포는 타면서 유독가스가 발생하고, 소각돼 재사용이 불가하다. 그에 반해 자사 제품은 탄소섬유 특성상 유독가스가 배출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화재 차량을 덮었을 때 이산화탄소 누출 감소 효과가 크고, 30회 이상 재사용할 수 있어서 환경친화적”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질식소화포 중앙에 반사 테이프 표시선이 있어 어두운 장소에서도 차량 중앙부에 적용하기가 쉽다.

이음부는 화염 노출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구조로 만들었고, 각 모서리에 내열섬유 손잡이를 적용해 위급한 상황에서 빠르고 안전하게 대처하기 유용하다.

한컴라이프케어는 친환경 질식소화포 제품의 기술 우수성을 바탕으로 특허를 출원 중이다.

내달 30일부터 3일간 대구 엑스코(EXCO)에서 열리는 국제소방안전박람회 전시장에서 이 제품을 체험할 수 있다.

오병진 한컴라이프케어 대표는 “지하 주차장에서 일어나는 차량 화재는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초기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새로 선뵈는 친환경 질식소화포는 전문가는 물론 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어 전기차 화재 진압과 더불어 환경 보호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