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2-22 22:49 (목)
CJ제일제당, 세계 최초 열 조리 가능 PHA 용기 개발
상태바
CJ제일제당, 세계 최초 열 조리 가능 PHA 용기 개발
  • 김석진 기자
  • 승인 2023.11.2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석진 기자] CJ제일제당이 식품 포장 기술개발에 힘 쓴다.

CJ제일제당은 27일 "생분해성 바이오 소재 PHA를 활용한 ‘퇴비화 종이 코팅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먹고 세포 안에 쌓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과 해양을 비롯한 대부분 환경에서 분해되는 특성이 있다. 

PHA를 적용해 전자레인지 조리가 가능한 퇴비화 코팅을 개발한 것은 CJ제일제당이 세계 최초다. 종이컵부터 컵라면, 복합밥 용기 등 다양한 종이 패키징에 적용 가능하다. 이는 패키징의 지속가능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신기술은 생산성 측면에서 바이오 소재의 한계점도 극복했다. 바이오 소재는 석유계 소재에 비해 높은 열에 약해 열 가공을 통해 고속으로 생산하는 대규모 포장재 제조 방식에 부적합했다. CJ제일제당은 비교적 낮은 온도로 바이오 소재를 활용한 포장재를 대량생산할 수 있는 최적의 공정을 개발했다.

CJ제일제당은 이 기술을 내년 상반기 중 전자레인지로 조리하는 ‘햇반 컵반’ 종이용기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향후 다양한 종이 식품 포장재로 기술 적용을 넓혀간다는 방침이다.

그레이스김 Global Packaging R&D 경영리더는 “PHA 적용 종이 코팅은 기존 기술의 한계점을 극복한 혁신”이라며 “식품 패키징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기술개발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