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11 (금)
'흥행불패' 방탄소년단, 빌보드 핫 100 '2주 연속 1위'
상태바
'흥행불패' 방탄소년단, 빌보드 핫 100 '2주 연속 1위'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1.06.08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다이너마이트'에 이은 두 번째 영어 곡 '버터'로도 '흥행불패'를 증명하고 있다.

미국 음악 전문 매체 빌보드는 7일(현지시간) "지난달 21일 발매된 방탄소년단의 '버터'가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서 지난주에 이어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버터'는 지난주 '괴물 신인'으로 불리는 올리비아 로드리고의 '굿 포 유'(good 4 u)를 2위로 제치고 정상에 오른 데 이어 발매 2주 차에도 1위 수성에 성공했다. 빌보드는 '버터'가 "'굿 포 유'의 공격을 막아냈다"고 전했다.

 

[사진=빅히트 뮤직 제공]
[사진=빅히트 뮤직 제공]

 

빌보드가 인용한 MRC 데이터에 따르면 '버터'는 이번 핫 100 집계 기간인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3일까지 스트리밍 1910만회, 다운로드 14만200건을 기록했다. 이는 1주 차와 비교해 각각 41%, 42% 감소한 수치다.

하지만 라디오 청취자가 24% 증가한 2240만명을 기록하며, '라디오 송즈' 차트에서는 전주보다 7계단 상승한 32위를 기록했다.

아울러 '버터'는 전 세계 200여개 국가·지역 집계로 인기곡 순위를 내는 '빌보드 글로벌 200'과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에서도 2주째 모두 정상에 올랐다.

방탄소년단이 핫 100에 1위로 첫 진입해 2주 이상 정상을 지킨 것은 지난해 발매한 첫 영어 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 이후 두 번째다. 빌보드에 따르면, '버터'는 핫 100에 진입하면서 곧바로 정상을 밟은 역대 54곡 중, 2주 연속 1위를 차지한 23번째 곡이다.

방탄소년단은 지난해 '다이너마이트'(3회)로 한국 가수 최초 '핫 100' 1위를 달성한 이후 피처링에 참여한 '새비지 러브(Savage Love)' 리믹스 버전과 앨범 '비(BE)'의 타이틀곡 '라이프 고즈 온(Life Goes On)'(이상 각 1회), '버터'(2회)까지 통산 7번째 핫 100 정상에 이름을 올렸다.

 

[사진=빌보드 SNS]
[사진=빌보드 SNS]

 

빌보드 싱글차트 핫 100은 매주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래 순위를 집계하는 차트로 스트리밍 실적과 음원 판매량, 라디오 방송 횟수 등을 종합해 순위를 낸다.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과 함께 빌보드의 양대 메인 차트이며, 미국 음악 시장의 인기 흐름을 보여주는 핵심 지표로 꼽힌다.

빌보드에 따르면, '버터'는 올 들어 핫 100 차트에 진입하며 1위로 직행한 10번째 곡이다. 커리어 첫 1위곡부터 네 번째 1위곡을 만드는 데 걸린 기간은 단 9개월이다. 이는 저스틴 팀버레이크의 약 7개월(2006년~2007년) 이후 가장 짧으며, 그룹 가운데에서는 1970년 잭슨파이브(8개월 2주) 이후 최단기간 기록이다.

'버터'는 도입부부터 귀를 사로잡는 베이스 라인과 청량한 신스(Synth) 사운드가 어우러진 댄스 팝 장르의 서머송이다. 유쾌함부터 강렬한 카리스마, 매혹적인 모습까지 방탄소년단만의 독보적인 매력을 담은 노래와 퍼포먼스가 특징으로, RM이 작사와 랩 메이킹에 참여했다.

미국은 물론 전 세계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세계 최대 음악 스트리밍 업체 스포티파이에서 발매 첫날 총 2090만 글로벌 스트리밍 수(5월 21일 자 차트)를 획득해 '스포티파이 역사상 일일 최다 글로벌 스트리밍 수' 신기록을 세웠다.

또한. 뮤직비디오는 공개 24시간 만에 1억 820만 조회수로 '유튜브 뮤직비디오 사상 24시간 최다 조회수'라는 새 역사도 썼다, 지난 4일, 공개 14일 10시간여 만에 유튜브 조회수 3억 건을 넘어섰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