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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 정상 수성, 그런데 경남에선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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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면 정상 수성, 그런데 경남에선 왜??
  • 김석진 기자
  • 승인 2022.10.28 14: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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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Q(큐) 김석진 기자] 역시 신라면이다. 

닐슨IQ코리아가 최근 올해 3분기 누적 라면 시장 데이터를 집계해 발표했다. 4사 기준 전체 시장규모가 전년 대비 4.5% 성장한 가운데 제품별 판매순위 1위는 농심 신라면이었다. 

2분기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뒤로 야외활동이 많아지며 용기면 수요가 높아졌다. 이에 용기면 시장 규모는 599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4% 성장했으며, 용기면 대표 브랜드 농심 육개장사발면은 전체 라면시장 5위에 올랐다.

짜파게티, 안성탕면까지 각각 2,3위에 올린 농심은 트렌드를 반영, 지역별 인기 라면을 분석한 ‘2022년 전국 라면 인기지도’를 자료를 발표했다.

[사진=농심 제공]

◆ 신라면 부동의 1위, 스테디셀러 인기 지속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동안 소비자들은 익숙한 브랜드에 지갑을 여는 경향이 더욱 공고해진 것으로 보인다. 신라면은 9.8%의 점유율로 전국 판매순위 1위에 올랐으며 짜파게티(6.5%)와 안성탕면(4.8%), 오뚜기 진라면매운맛(4.4%), 육개장사발면(4.4%)이 그 뒤를 이었다.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시장의 스테디셀러가 매출 순위 톱5였다. 

신라면은 전국 1위는 물론, 지역별 순위에서도 경상남도를 제외한 전 지역에서 1위를 기록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운맛을 구현해 1986년 출시한 신라면은 1991년부터 현재까지 32년째 독보적으로 시장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신라면의 인기가 가장 높은 지역은 충청북도다. 충북에서 신라면의 점유율은 12.3%로 2위인 짜파게티(6.3%)와 두 배에 가까운 차이를 보였다.

2위 짜파게티는 지역별 순위에서도 2~3위에 올라 짜장라면 대표 브랜드로서 위상을 더욱 공고히 했다. 농심 관계자는 “짜파게티는 지난 2020년 짜파구리 열풍 이후로 계속해서 모디슈머 트렌드를 이끌어가며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 된장 베이스 안성탕면 경남에서 1위

이중 경남의 순위가 흥미롭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안성탕면이 신라면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또한, 부산과 경상북도에서는 신라면에 이어 2위에 오르는 등 안성탕면은 유독 영남에서 강했다. 이는 된장을 선호하는 경상도 소비자들이 된장 베이스로 개발한 안성탕면 특유의 진하고 구수한 국물을 즐겨 찾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육개장사발면은 강원도와 충청남도, 전라남북도에서 3위에 올랐으며, 서울과 경기, 충북, 경남에서도 4위에 이름을 올렸다. 2분기 이후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됨에 따라 관광 수요가 크게 늘며, 여행과 야외활동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육개장사발면이 인기를 얻은 것으로 보여 진다. 이에 힘입어 육개장사발면은 5위에 올라 우리나라 대표 용기면으로서 자존심을 지켰다.

진라면매운맛은 서울과 경기도, 충북에서 4%대의 점유율로 3위를 차지했으며, 이외 지역에서는 4~5위에 올랐다. 삼양라면은 전남·전북에서, 팔도비빔면은 부산에서 톱5안에 들었다.

◆ 코로나19 풀리며 용기면 시장 성장

올해 3분기 누적 국내 라면시장은 코로나 대유행의 정점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 환경 변화를 겪으며 전년 대비 4.5% 성장한 1조4734억 원을 기록했다. 팬데믹 기간 동안 가정에서 간편식으로 라면을 즐기는 소비자가 많았으며 이후에도 각 사의 활발한 마케팅활동에 힘입어 시장이 성장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이후에는 야외활동이 늘어나며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용기면의 수요가 크게 늘었다. 3분기 누적 용기면 시장규모는 599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4% 성장했다. 이는 전체 라면 시장 규모의 40.7%에 해당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37.8%에 비해 2.9%포인트 높은 수치다.

각 사별 점유율에서는 농심이 55.7%의 점유율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그 뒤로 오뚜기 23.4%, 삼양식품 11.3%, 팔도 9.6%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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