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19 19:29 (일)
온코닉테라퓨틱스, 국제 학회서 표적항암제 연구 발표
상태바
온코닉테라퓨틱스, 국제 학회서 표적항암제 연구 발표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3.07.04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지원 기자] 온코닉테라퓨틱스가 이중 저해 표적항암제인 네수파립(Nesuparib, OCN-201/JPI-547)의 약동학·약력학 모델링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지난달 스페인 라코루냐에서 개최된 글로벌 학회 PAGE(Population Approach Group in Europe)에서 네수파립 투여에 따른 약동학·약력학적 및 투여량에 따른 상관관계 분석 결과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고 4일 밝혔다.

페이지는 매년 6월 유럽에서 개최되는 글로벌 학회다. 모집단 접근 방식을 사용한 데이터 분석 결과를 공유하는 국제 학회로 올해에는 현지 기준 지난달 27일부터 30일까지 나흘간 개최됐다.

 

[사진=온코닉테라퓨틱스 제공]
[사진=온코닉테라퓨틱스 제공]

 

네수파립은 파프(PARP)와 탄키라제(Tankyrase)를 동시에 저해하는 이중 기전의 표적 항암제(PARP/TNKS dual inhibitor)로 1세대 파프(PARP) 억제제 치료 이후 나타날 수 있는 내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항암 신약이다. 지난 2021년 췌장암에 대해 미국 식품의약국(FDA) 및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희귀의약품으로 각각 지정을 받아 현재 임상 1b 상을 진행중이며, 난소암은 임상 2상으로 개발 중이다.

서울아산병원 임상약리학과 임형석 교수팀이 네수파립 임상 1상시험에 참여한 진행성 고형암 환자 22명에서 혈중 약물 및 활성대사체(M1), 말초혈액단핵세포의 PAR 농도를 이용한 PARP 억제 효과 등을 분석했다. 그 결과, 네수파립을 경구 투여한 암 환자의 경우 PARP 저해물질의 활성의 지표인 PAR 농도를 빠르게 감소시켰다.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이번 연구에서 네수파립 투여 용량에 따른 PARP 억제 효과를 확인했으며, 분석 결과를 통해 후속 임상에서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한 최적의 용량 용법 설정 및 개발 효율을 높이는데 중요한 근거 자료로 활용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김존 온코닉테라퓨틱스 대표는 "이미 임상 1상의 우수한 결과를 기반으로 췌장암 및 난소암 적응증에서 개발 중"이라며 "기존 PARP 저해제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차세대 신약으로 고통받는 암 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적응증 확대도 모색중"이라고 전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