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11 (금)
한국필립모리스, 친환경 탄소저감 실증화 시설 준공
상태바
한국필립모리스, 친환경 탄소저감 실증화 시설 준공
  • 김석진 기자
  • 승인 2023.07.13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김석진 기자] 한국필립모리스가 친환경 탄소저감 실증화 시설을 준공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13일 "경상남도 양산시청, 한국환경공단,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과 함께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 내 미세 녹조류를 활용한 친환경 탄소저감 실증화 시설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에서 개최된 이번 준공식에는 윤희경 한국필립모리스 대표이사와 나동연 경상남도 양산시장, 안병옥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이상욱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부원장 등이 참석했다.

[사진=한국필립모리스 제공]
[사진=한국필립모리스 제공]

친환경 탄소저감 실증화 시설 구축사업은 한국환경공단이 이산화탄소 포집활용(CCU) 기술사업 관련해 민간기업과 진행한 최초의 합작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남다른 의미를 지닌다.

이번에 구축된 탄소저감 실증화 시설은 지난해 9월 설치한 시범 시설을 확대 증설한 것이다. 양산공장은 시범 기간 동안 실험실 규모의 탄소저감 시설을 성공적으로 운영했으며, 이번 시설 확장을 통한 탄소저감 효과 확대를 기대했다. 

이 시설에는 미세 녹조류와 재생수, 태양열을 활용하는 친환경·고효율의 탄소저감 원천 기술이 적용됐다. 미세 녹조류는 광합성 과정에서 자기 무게의 1.8~2.23배에 달하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것으로 알려져 친환경 탄소저감 기술의 핵심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친환경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수돗물 대신 폐수 재이용수를 활용하고, 태양광 발전 전력만으로 가동한다.

윤희경 한국필립모리스 대표이사는 "혁신적인 친환경 탄소저감 기술을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에서 선도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 양산시청, 한국환경공단 및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 감사 드린다"며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은 양산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은 물론, 탄소저감 및 자원순환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환경공단,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은 지난해 9월 한국필립모리스와 친환경 탄소저감시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양산공장 내 시범 시설을 설치하고 지속적인 탄소저감 및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자문을 진행했다.

한국필립모리스 양산공장은 국내 담배 업계 최초로 '국제수자원관리동맹 (AWS)' 인증을 획득하고 공장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와 물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그린 타이거'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펼치고 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