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22:11 (금)
인천 이어 서울도... 실험영화제, 지원사업 문제 제기
상태바
인천 이어 서울도... 실험영화제, 지원사업 문제 제기
  • 나혜인 기자
  • 승인 2023.07.21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츠Q(큐) 나혜인 기자] 20회를 맞은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이 서울을 지운다. 오랜 역사를 지켜온 영화제를 지원사업에서 배제한 서울시를 향한 항의의 메시지다.

제20회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EXiS)은 20일 공식 SNS를 통해 서울시 지원사업 탈락에 대한 성명서를 게재했다.

EXiS 측은 "윤석열 대통령은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겠다'는 유네스코가 제안한 팔길이 원칙을 윤성열 정부 문화 정책의 기본으로 삼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서울개최영화제 보조금 지원사업'에서 모호하고 납득할 수 없는 심사로 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을 배제했다"고 밝혔다.

[사진=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제공]
[사진=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제공]

EXiS는 실험영화를 전문으로 하는 국내 유일 영화제이자 아시아 최대 실험영화축제다. 영화제를 통해 영화 예술의 기초가 되는 실험영화를 발굴하고 배급, 아카이빙하는 공적 역할을 하며 20년 가까이 서울시와 함께 역사와 명성을 쌓아왔다. 그러나 서울시는 올해 EXiS 지원할 수 없다고 통보했다. 

탈락 사유는 '정량평가의 영점 몇 점 차이'였다. 정량평가 지표에는 전년 대비 관객 수 증가율 또는 상영작 수 증감률이 포함됐다. 만점을 받기 위해서는 전년 대비 관객 증가율이 15% 이상 돼야 했다. 이는 EXiS와 같은 비상업영화제는 물론 일반적인 상업축제도 쉽게 달성할 수 없는 수치다. 

EXiS는 영화제 개최 운명이 달린 지원사업 면접 PT가 제한 시간 10분 내 이뤄져야 한다는 점도 문제로 꼽았다. 또한 정보공개요청을 통해 받은 심사자료에서 영화제 전문성과 이해 없는 평가지표, 영화제 운영에 대한 고려가 없는 기계적인 정량평가, 영화제와 무관하고 이해는 물론이고 전문성이 없는 심사위원 구성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특히 심사위원은 영화 관련 전문가가 전무했다.

EXiS는 "심사의 공정성, 형평성, 적합성, 전문성, 객관성에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하며 "지금까지 서울시의 지원은 이러한 실험영화의 공적인 역할에 대한 이해 속에서 이루어져 왔다는 점에서 이번 예측불허의 급작스러운결정은 더욱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토로했다.

[사진=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제공]
[사진=서울국제실험영화페스티벌 제공]

이에 영화와 영화제에 대한 전문성에 입각한 투명한 재심사와 오세훈 서울시장의 문화정책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밝힐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단순히 지원 탈락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며 "이번 사태는 그동안 국제적 위상과 가치를 쌓아온 공공의 문화자산으로 안착한 EXiS의 존폐를 서울시의 자의적 판단과 방향 없는 문화정책으로 결정할 수 있다는 반문화적, 반지성적 관료행정이 낳은 결과로 본다. 이는 단순히 영화제 한 개가 없어지는 것이 아닌 실험영화 생태계의 파괴"라고 서울시의 결정을 비판했다.

EXiS는 지난 20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 KOFA에서 열린 개막식을 시작으로 오는 28일까지 문래예술공장 박스씨어터,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MMCA 영상관 등에서 개최된다. 올해는 전 세계 26개국에서 출품된 총 1459편 작품 중 133편의 작품이 상영된다.

지난해 강릉국제영화제와 평창국제평화영화제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일방적인 예산 지원 중단을 통보받은 데 이어 영화제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지원사업 문제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 최근 인천여성영화제는 인천시 사전검열 사태까지 맞았다.

[사진=인천여성영화제 제공]
[사진=인천여성영화제 제공]

이달 14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된 2023 인천여성영화제는 개최에 앞서 인천시로부터 퀴어 등 의견이 분분한 소재는 제외하라는 통보를 받았다. 이를 어길 시 보조금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회적 차별과 다양성에 목소리 내는 영화제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결정이었다.

결국 인천여성영화제는 인천시 지원금 없이 시민들의 자발적 모금과 영화 배급사 지원 등으로 진행됐다.

인천여성회 및 인천여성영화제조직위는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의 성 소수자 영화 배제 요구는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과 평등권,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유정복 인천시장과 인천시 여성정책 과장을 국가인권위에 진정 제기했다.

도전과 열정, 위로와 영감 그리고 스포츠큐(Q)

주요기사
포토Q